국내의 다문화 가정 어린이 10명 중 7명이 자신을 '100% 한국인'으로 생각한다는 연구결과가 나
와 눈길을 끌고 있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양계민 연구위원과 김승경 부연구위원은 전국 다문화 가정의 초등학교 4학년 1502명을 상대로 설문을 실시한 결과 1103명(73.4%)이 이 처럼 답했다고 6일 밝혔다.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외국인과 한국인이 절반씩 섞여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323명(21.5%)이었고 '외국인'이라고 답한 사례는 45명(3%)에 불과했다.
연구진은 또 응답자 중 평균 월수입이 190만6000여만원 미만의 저소득 가정의 아이 618명을 별도로 뽑아서 비슷한 저소득층의 비(非)다문화 가정 학생들과 심리 발달 수준을 비교했다.
이 조사에서 저소득층 다문화 어린이는 학교 학습활동, 교우관계, 교사관계, 자아 탄력성(스트레스 극복 역량) 등 4개 영역에서 2.86~3.1점(부문별 만점 4점)을 받아 부모가 모두 한국인인 학생들보다 수치가 0.8~1.3점 높았다. 즉 다문화 어린이들끼리 심리적 발달 수준은 다른 한국아이들처럼 가정환경에 따라 차이가 난다는 것.
학습활동·성취동기·자아존중감 점수가 어머니의 교육수준과 가정 소득에 비례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