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간 신용카드 거래가 감소해 물품대금의 현금화가 급한 중소기업 운영에 부담을 주고 있다.
19일 여신금융업계에 따르면 지난 1분기 기업구매카드 이용 실적은 7118억 원으로 전체 카드 이용액의 5.4%에 그쳤다. 10년 전인 2002년 기업구매카드 실적이 전체 카드 이용액의 14.6%에 달한 것과 비교하면 급감한 수치다.
기업구매카드 실적은 2003년 전체 카드 이용액의 14.7%, 2004년 17.6%, 2005년 18.7%로 증가세를 보였다. 그러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2009년 15.2%, 2010년 12.5%로 떨어졌고 지난해 에는 8.7%까지 줄었다.
기업구매카드 이용이 줄어드는 이유는 2008년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카드사들이 수익이 별로 나지 않는 기업구매카드 사업에 소극적이기 때문이다.
가맹점과 카드사를 연결해주는 밴(VAN)사를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카드사로서는 가맹점 수수료를 받을 수 없다. 또한 선이자 형식으로 대금의 0.2~0.3% 정도만 수익으로 얻을 수 있어 카드사 입장에선 수익성이 낮다.
이에 따라 최근 들어 기업과 주거래 관계에 있는 은행 계열 카드사들도 기업구매카드를 줄이고 있다.
기업구매카드란 납품업체를 통해 중간재나 자재 등을 납품받는 기업이 물품 대금을 어음 대신 지급할 수 있는 카드다. 기존의 어음 결제가 갖는 비효율성과 위험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가 정책적으로 지원하는 결제성 자금대출제도의 일환으로 2000년 도입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