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와 KT는 21일 오전 서울 그랜드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MVNO사업 협정식을 갖고 MVNO 사업 활성화를 위해 전략적 비즈니스 파트너 관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홈플러스는 올해 말부터 전국 130여개 대형마트를 통해 이동통신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MVNO사업은 기존 통신사(MNO)의 통신망을 도매로 구매해서 소매로 재판매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직접 유통망을 운영하기 때문에 원가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홈플러스는 현재 기존 대비 약 30% 가량 통신료를 절감할 수 있는 요금제를 개발 중에 있다.
홈플러스는 기존 통신료보다 약 30% 절감된 요금제를 제공할 예정이다. 기존 통신사(MNO)의 통신망을 도매로 구매해 소매로 재판매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통화품질도 기존의 통신사를 사용하는 것과 같다고 홈플러스 측은 설명했다.
최근 MVNO에 힘을 쏟고 있는 KT는 자사의 와이파이(Wi-Fi) 위치 인식 기술, 모바일 근접통신(NFC) 결제 기술 등을 활용해 홈플러스와 공동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또 홈플러스에 LTE를 제공해 MVNO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홈플러스 이승한 회장은 이날 협약식에서 “이번 MVNO 사업 진출은 유통업계와 통신업계의 최초 공동사업이라고 할 만큼 주변의 관심이 높다”며 “이 사업으로 통신물가 인하에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