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사금융 피해자의 경제적 자립이 가능하도록 상담 과정에 고용·복지 서비스가 연계된다.
4일 금융감독원은 불법사금융 척결을 위해 지난 4월 설치·운영되고 있는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의 활성화 방안으로 인프라 확충 및 적극적인 홍보활동 전개 등 다양한 지원책을 내놨다.
금융당국은 해당 서비스가 일회성 도움에 그치지 않도록 경제적 자활기반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상담자가 고용·복지와 관련한 상담을 희망하는 경우 8개 지방노동청(고용) 및 희망복지지원단(복지)을 관할하는 16개 시·도별 담당자에게 대상자의 상담기초 자료(성명, 주소, 주민번호, 전화번호 등)를 송부하기로 한 것이다.
불법사금융 피해자 중 고용·복지 서비스를 희망하는 총 33명의 자료를 고용노동부(12명) 및 보건복지부(21명)에 제공한 결과, 올 8월말 현재 취업지원 희망자 중 6명은 취업성공 패키지 등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으며 복지 서비스 희망자 중 8명은 지원 검토중이다.
인프라 확충을 통한 센터의 실효성 제고에도 힘을 기울인다. 상담 수요가 많은 분야에 대해 상주 전문인력을 보강하고 신청접수·심사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원스톱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접근성이 낮은 지역의 경우 거점지역을 설정해 현장 순회상담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도 △체계적인 홍보·교육계획 수립 △사후관리 시스템 강화 △지역 서민 금융협의회와 연계 등 금융당국과 지자체 및 서민 금융지원기관간 협조체계를 강화해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내실있는 금융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올해 6월 센터개소 완료 후 8월22일 기준으로 총 1만2969건의 상담(일평균 14건)이 이뤄졌다. 금감원은 “특히 경기 센터의 경우 일평균 30건 이상의 상담이 꾸준히 진행되고 있고 저금리 대출 전환 등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어 호응이 높다”며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 센터장 간담회를 정례적으로 개최, 운영현황 점검과 효율적 관리방안 등을 지속적으로 강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