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5일 “시장조사기관인 IDC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상반기에 전년 동기 대비 0.8% 증가한 15.5%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24분기(6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지난 2006년 3분기 처음으로 세계 시장 1위에 올라선 이후 24분기 연속 세계 정상을 유지해오고 있으며, 국내 시장에서도 39.6%의 점유율로 2000년 1분기 이후 50분기 연속 1위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신흥 시장으로 주목받는 중동지역에서 삼성전자는 지난해 25.2%에서 올해 상반기 33.2%로 성장하며 2위와의 격차를 2배 이상 늘리는 등 성장 시장에서 시장 지배력을 넓혀 가고 있다.
또 북미, 유럽 등 선진시장에서도 24인치 이상 대형 프리미엄 모니터에서 27.5%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2위와 2배 이상의 격차로 선두를 지켜 영향력을 확대했다.
삼성전자는 “삼성전자는 빠른 시장 변화에 맞춰 다양한 기능과 고성능을 갖춘 신개념 제품들을 잇따라 출시하며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모니터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5월에는 정확한 색 구현이 가능한 전문가급 모니터 SB970을 출시해 프리미엄 모니터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했다. 이에 앞선 2월에는 MHL(Mobile High-definition Link)기술을 지원하는 갤럭시 시리즈 등의 모바일 기기와 케이블로 간단히 연결하고 스마트폰 충전도 가능한 스마트모니터 TB750을 출시했다.
SB970과 TB750 두 제품 모두 지난 1윌 세계 최대 가전 박람회인 ‘CES 2012’에서 혁신상을 수상했다. 특히 SB970은 영국 ‘트러스티드리뷰(Trusted Reviews)’가 ‘현재 출시되어 있는 가장 매력적인 모니터 중 하나’라고 극찬했으며,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인 IDEA에서 수상하며 기능과 디자인을 모두 갖춘 제품으로 평가 받고 있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김정환 전무는 “삼성전자는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항상 새로운 기술을 선보여 왔으며, 앞으로도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제품으로 ‘초격차’ 리더십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