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지점은 시크릿가든, 패션왕 등 인기 드라마의 촬영지로도 활용됐다. 그리고 지난 5일엔 와인파티와 관현악단의 공연이 새벽 2시까지 펼쳐졌다. 공간의 재해석이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의 범위까지 확장시킨 것이다. 이런 차별화된 시도의 중심에는 전병국 하나대투증권 청담지점장(상무)가 서 있다.
전 지점장은 “4년 반 전 이 지점을 문 열면서 철저하게 금융기관 냄새를 없애고자 했다”며 “고객이 볼 일만 보고 나가는 증권사가 아닌 고객들의 다양한 시간을 이 곳에서 함께 누릴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목표였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이른바 타임 쉐어링(Time sharing) 마케팅이다.
전 지점장은 “많은 증권사의 청담지점은 VIP 자산가들을 모시기 위해 경쟁이 포화상태 수준까지 다다르면서 좋은 수익을 올리기 힘든 것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며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양질의 자문과 수익성이 좋은 금융상품을 제공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서비스가 됐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그는 "굿(good)을 훌쩍 뛰어 넘는 베터(better) 또는 베스트(best) 수준의 차별화한 서비스를 제시할 수 있어야 고액 자산가의 마음을 열 수 있다”고 말했다. 강의 공간, 카페, 게임룸, 침대를 배치한 공간 등을 지점에 배치한 것도 이 때문이다.
그는 “특히 우리 지점은 고액 자산가들이 자산관리 뿐만 아니라 ‘노블레스 오블리주(noblesse oblige)’라는 사회공헌활동도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며 “2년 전부터 고객이 지불하는 수수료의 20~30%를 미술관, 스마일재단 등에 투자자의 이름으로 기부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전 지점장은 고액자산가를 유치하는 비법으로 맨파워(Man Power)를 꼽았다. 전 상무는 “맨파워는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로, 이는 투자에 뛰어난 DNA를 가진 자문사가 우리 고객의 자산을 관리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20여개의 증권사에서 16명의 엄선된 직원을 스카웃한 덕에 청담지점이 각 증권사의 장점을 두루두루 활용할 수 있는, 남다른 강점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