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철 선주협회장 "한전 석탄 수송 입찰에 일본 제외해야"

입력 2012-09-12 1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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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력 자회사인 발전사들의 석탄 수송 입찰에서 일본 선사를 배제해야 한다.”

이종철 한국선주협회장(STX그룹 부회장·사진)은 12일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이 주장하며 운임폭락·유가급등·유동성부족 등 3중고를 겪고 있는 해운업계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수송 문제부터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본 석탄 수송권 문제는 지난 2004년 동서발전이 발주한 18년 장기 수송권을 일본 해운선사 NYK가 따내면서 표면으로 드러났다. 한국선주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총 7950만톤의 수입 유연탄 중 1654만톤을 일본 국적 선사들이 수송했다. .

이 회장은 “지난해 한전 석탄 25%를 일본 선사가 수송한 반면 일본의 한국선사 수송량은 제로”라며 “일본은 자국 정보 보호에 철저한 반면 한국 입찰 정보는 일본 선사에 무제한으로 노출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실정법상으로 일본을 제한할 방법은 없지만 한전이 의지만 보인다면 입찰 조건의 사회적 합의를 이끌 수 있을 것”이라며 “우리도 일본 선사들의 입찰을 배제하면 연간 2400억원의 국부유출을 막는 등 10년 이상 방치된 고질적 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보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회장은 극심한 불황을 겪고 있는 해운업계에 대한 금융계 지원도 강조했다. 고가의 선박 도입 시 대부분 자금 조달을 하고 있으며 불황기를 넘길 때 효과적인 금융지원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는 “운업이 점차 금융업화되고 있어 해운·조선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금융기관이 필요하다”며 “국토부 및 조선·해운업계는 이에 동의하는 반면 아직까지 금융계에서는 부정적인 시각”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현재 법정관리 들어간 해운업체를 구제하는 데에만 천문학적 금액이 들어가는 사후구제가 대부분”이라며 “이 중 절반이라도 선제적 투입이 이뤄질 경우 훨씬 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이유로 해운중심지로서 금융 클러스터 역할을 할 수 있는 지역으로는 ‘부산’을 꼽았다.

끝으로 대부분 수의계약으로 몸집을 불리고 있는 국내 대기업들의 2자 물류회사 사업확장에 대한 제한을 강조했다.

2자 물류회사는 모기업 물류 사업을 전적으로 수행하는 계열사 개념으로 많은 대기업들이 이미 이 같은 물류회사를 설립해 일감을 몰아주고 있다. 이들 기업의 모기업에 대한 의존도는 대부분 80% 이상이다.

해운기업은 현대차그룹의 현대글로비스, 포스코의 대우로지스티스 등이 이에 속하며 물류의 경우 삼성그룹의 삼성전자로지텍, CJ그룹의 CJ GLS, LG그룹의 범한판토스 롯데그룹의 롯데로지스틱스 등이 있다.

한편 불황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벌크선 시황에 대해 이 회장은 내년 4분기 즘 획기적인 변화가 있을 것이라 조심스레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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