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GLS는 ‘RFID 태그를 이용한 화물적재위치인식방법 및 시스템’에 관한 특허를 취득했다고 15일 밝혔다.
RFID 태그를 이용한 화물적재위치인식방법 및 시스템은 크기, 무게, 부피, 취급주의도 등의 정보가 수록된 RFID 태그를 컨테이너 바닥에 부착시켜 화물이 적재될 최적의 위치를 산출하고 확인할 수 있는 기술이다.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통해 각 화물별로 최적의 적재 위치를 가상으로 선정하면 지게차에 탑재된 RFID 리더기가 컨테이너 바닥에 부착된 RFID 태그를 인식해 화물이 시뮬레이션 정보대로 정확히 적재되고 있는지 보여준다.
이를 통해 화물의 실제 적재 위치 및 과정의 실시간 통제가 가능해 미적재 및 잘못된 위치에 적재되는 일을 방지할 수 있으며 별도의 작업지시서를 사용하지 않아 적재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CJ GLS는 지난해 12월 ‘저온 유통박스 위치추적시스템’과 ‘RFID태그를 이용한 광대역 전자물류시스템’ 등 RFID 기술을 활용한 물류시스템 특허 2건을 등록하는 등 지금까지 총 15건의 RFID 관련 특허를 취득했다.
CJ GLS는 물류센터 내에서 운행하는 지게차의 이동 궤적과 작업 동선을 파악해 운영 효율을 강화하는 지게차 RFID 시스템, 입고·출고·재고조사 등의 작업 시 생산성과 정확도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RFID/USN 기술 기반 다목적 물류정보시스템 MPS, 창고에 보관된 제품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해 3D 영상으로 보여주는 3D Visibility 시스템, 실시간으로 온습도 정보를 측정해 저온차량 및 물류센터 온습도 관리에 활용하는 ‘쿨가디언(CoolGuardian)’ 등을 개발해 현장에 적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