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K3 출시…준중형차 경쟁 불 붙었다

입력 2012-09-17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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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글로벌 시장에서 50만대 판매 목표

국내 완성차 업체 중 올 하반기 유일한 신차인 기아자동차의 K3가 출시됐다.

현대자동차의 아반떼, 르노삼성자동차의 뉴 SM3와 함께 준중형차 승용차시장의 경쟁이 더욱 뜨거워졌다.

기아차는 17일 강원도 평창군에 위치한 알펜시아리조트에서 K3 발표회를 가졌다.

이형근 기아차 부회장은 “기아차는 차별화 된 디자인과 우수한 상품성을 바탕으로 국내외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며 “그 중심에 K시리즈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K3는 K시리즈의 명성과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계승·발전시켜 기존 준중형에서 느낄 수 없었던 새로운 가치를 선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2009년부터 프로젝트명 ‘YD’로 연구개발을 시작한 K3는 42개월 동안 3000억원을 투입해 개발됐다.

K3는 △젊은 감각을 표현하는 스타일 △운전의 즐거움을 느끼는 성능·연비 △편의성 등 K3만의 차별화 된 ‘세 가지 가치(The Valuable 3)’를 구현했다.

전장 4560mm, 전폭 1780mm, 전고 1435mm의 차체 크기를 갖춘 ‘K3’는 ‘다이나믹 머스큘레러티(Dynamic Muscularity: 역동적 근육미)’를 콘셉트로 디자인 됐다.

고성능 감마 1.6 GDI 엔진을 탑재한 K3는 최고출력 140마력(ps), 최대토크 17.0kg·m의 성능 갖췄다. 또 6단 자동변속기를 탑재해 뛰어난 변속감을 제공한다.

K3는 신연비 기준 리터당 14.0Km(오토매틱, 구연비 기준 16.7km/ℓ)의 연비를 확보했다.

불필요한 공회전을 줄여주는 ISG(Idle Stop&Go) 장착 모델의 경우는 14.5km/ℓ(구연비 기준 17.7km/ℓ)의 연비를 달성했다.

K3의 편의사양으로 차량 주행 안정성을 높여주는 VSM(차세대 VDC)을 갖췄다. 또 운전석, 동승석, 사이드·커튼 에어백으로 구성된 6 에어백 시스템을 전 모델에 기본 적용했다.

정면 및 측면 충돌에 대비한 안전 설계로는 필라 보강재·초고장력 강판을 적용해 충돌 시 승객 안전성을 높였다.

이외에 K3는 스마트폰으로 원격제어, 차량관리, 안전보안 등 기아차의 차세대 텔레매틱스 서비스 ‘유보(UVO)’를 동급 최초로 탑재했다.

기아차는 올해 국내 시장 출시를 시작으로 2013년까지 중국·미국 등 전세계 주요 지역에 K3를 출시할 계획이다.

2013년에는 국내 5만5000대, 해외 35만5000대 등 총 41만대, 2014년에는 국내 6만대, 해외 44만대 등 총 50만대의 K3를 판매할 계획이다.

K3의 판매가격은 △디럭스 1492만원 △럭셔리 1677만원 △럭셔리 에코 플러스 1788만원 △프레스티지 1841만원 △노블레스 1939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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