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객들 영화 선택 기준은 작품성에 따라서"

입력 2012-09-18 12:1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도둑들’의 1300만 돌파 초읽기와 ‘피에타’의 베니스영화제 황금사자상 수상 등 한국영화의 부활이 눈부시다. 이런 분위기가 관객들의 선택권에도 미칠까. 조사 결과 국내 영화 관람객 10명 중 3명만이 영화 선택에서 ‘가급적 한국영화를 보려고 고려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18일 디지털미디어 및 마케팅 솔루션 전문기업 DMC미디어가 발표한 ‘영화 소비자에 대한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극장에서 영화를 관람할 때 ‘한국영화를 고려하냐’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26.4%만이 ‘가급적 한국영화를 선택하려고 노력한다’고 답했다. ‘전혀 고려하지 않는다’는 대답은 28.2% 였으며, 나머지 45.3%는 중립적이라고 밝혔다. 이는 소비자들이 단순히 한국영화라고 해 특별히 애정이나 관심을 더 갖기 보단 외화와 동등한 수준에서 객관적으로 비교 평가해 영화를 선택하고 있단 점을 반증한다. 이와 맞물리면서 최근 한국영화 선전이 단순히 애국심 때문이 아닌 기인한 것이 아니라 영화 작품성과 영화 홍보-광고 등 마케팅 활동에 힘입은 것이란 분석결과다.

이번 영화 소비 실태 보고서는 지난 달 9일부터 19일까지 11일 동안 온라인 조사를 통해 진행됐으며, 일부 40대 계층은 오프라인에서 개별면접을 통해 표본을 수집했다. △영화 소비 행태 △경로별 영화 선호 장르 △영화 소비 의사 결정 과정 등에 대한 설문조사로 이뤄졌다. 이번 조사에는 만15세 이상 59세 이하 남녀 620명이 참여했다.

영화 장르 선호도 질문에는 극장에서 영화를 관람할 때 액션(47.4%)과 SF/판타지/무협(29.9%)을 선호하고, 인터넷과 모바일에서 영화를 볼 때에는 드라마(인터넷 30.1%, 모바일은 39.3%)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극장에선 큰 스크린에 적합한 볼거리가 많은 장르를 선호하고, 인터넷과 모바일에서는 화면이 작기 때문에 액션이나 SF보다는 드라마 장르를 상대적으로 선호한다는 점이 입증됐다.

영화를 선택할 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론 ‘친구나 지인의 추천’(59.7%)을 꼽았고, 그 뒤로 영화광고(26.7%), 뉴스 및 기사(25.9%)였다. 상대적으로 전문가의 평가(8.0%)나 TV출연을 통한 영화배우 홍보(3.1%)의 효과는 미비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밖에 영화 관람 후 70% 이상은 주변 사람에게 소감을 얘기하거나 추천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10명 중 2명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관람평을 공유한다고 답했다.

영화관련 정보를 획득하는 매체로는 인터넷(76.8%)을 가장 많이 선택했으며, 그 뒤로 지상파TV(33.7%), 모바일인터넷(21.9%), 인적네트워크(21.5%) 였다. 인터넷 중에선 포털사이트 영화섹션(56.4%), 포털사이트 뉴스기사(42.2%), 소셜미디어(27.2%)순으로 관련정보를 획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화 관람시 동반자를 묻는 질문에는 전 연령층에서 애인(21.7%)보다 친구(35.9%)가 더 많았다. 혼자 영화를 본다는 응답도 11.6%나 됐다. 특히 40대의 경우 혼자 본다는 응답이 26.3%로 친구와 본다는 응답(29.3%)과 비슷한 수치를 보였다.

영화 관람 경험자의 45.3%가 영화에서 본 브랜드나 제품에 대해 호감을 느낀다고 답했으며, 45.6%는 영화 속 브랜드나 제품이 호감이 갈 경우 구입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해 PPL(Product Placement)과 같은 영화 마케팅 효과가 매우 큰 것으로 분석됐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교통비 또 오른다?…빠듯한 주머니 채울 절약 팁 정리 [경제한줌]
  • 기본으로 돌아간 삼성전자…'기술-품질' 초격차 영광 찾는다
  • "비트코인 살 걸, 운동할 걸"…올해 가장 많이 한 후회는 [데이터클립]
  • 베일 벗은 선도지구에 주민 희비 갈렸다…추가 분담금·낮은 용적률이 ‘복병’[1기 선도지구]
  • [2024마켓리더대상] 위기 속 ‘투자 나침반’ 역할…다양한 부의 증식 기회 제공
  • 어도어ㆍ빅히트, 쇄신 바람 불까…위기 속 등장한 '신임 대표'들 [이슈크래커]
  • “117년 만에 폭설도 못 막지”…올림픽파크포레온 1.2만 가구 입주장 개막에 '후끈' [르포]
  • 목소리 높이는 소액주주…상법개정안 가속 페달 달까
  • 오늘의 상승종목

  • 11.27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0,311,000
    • +0.32%
    • 이더리움
    • 4,780,000
    • +1.59%
    • 비트코인 캐시
    • 701,000
    • +2.56%
    • 리플
    • 1,962
    • +0.1%
    • 솔라나
    • 326,400
    • +0.37%
    • 에이다
    • 1,357
    • +2.88%
    • 이오스
    • 1,110
    • -2.29%
    • 트론
    • 279
    • +1.09%
    • 스텔라루멘
    • 651
    • +1.24%
    • 비트코인에스브이
    • 93,250
    • +0.21%
    • 체인링크
    • 25,360
    • +6.91%
    • 샌드박스
    • 858
    • -3.05%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