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 업계 애칭 마케팅이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 브랜드 모델의 이름을 붙이거나 성분을 반영한 애칭부터 최근에는 제품의 효과와 특징을 살린 애칭의 제품까지 속속 등장 하고 있는 것.
최근 출시되는 화장품들은 보습, 주름개선, 미백, 자외선차단, 피부결 개선 등 한 가지 제품이 여러가지 기능을 갖추게 되고, 어렵고 긴 외국어가 이름인 제품들이 늘어난 것 역시 애칭 마케팅이 뜨고 있는 하나의 원인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길고 어려운 화장품 제품명보다 별명을 더 선호하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신제품 론칭 때부터 브랜드에서는 애칭을 만들어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소망화장품 관계자는 “기억하기 쉬운 애칭이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화장품의 인기를 판가름할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최근에는 소비자들이 더욱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제품의 효능‧효과를 잘 살리는 것은 물론 재미있기 표현해주는 애칭을 개발하기 위해 뷰티 업계에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다양한 기능을 갖춘 멀티 화장품들은 효능이나 성분, 향기 등 대표적인 특징을 내세워 애칭화 한다. 강렬하게 와 닿으면서 이해하기 쉬운 이름을 짓는다. 쉽고 재미있는 애칭이 입소문을 타고 유명해지면 매출 증대에도 톡톡히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 업체 측 설명이다.
‘요요에센스’ 또는 ‘한지민 에센스’라고 불리는 다나한 '본연진 에센스'는 마치 다이어트 후 발생하는 요요 현상에서 착안했다. 신경 쓰면 좋아지고 소홀하면 바로 나빠지는 피부 컨디션을 개선해줘 이 같은 애칭으로 불린다. 몸에 좋은 한방 유효성분을 해독작용과 정화작용으로 잘 알려진 성분 처방으로 피부 본연의 힘을 길러준다. 다나한에서 개발한 효소 처리된 홍삼 사포닌을 함유해 균형 있고 윤택한 피부로 가꿔준다.
▲사진=오리지널 로우 '원 스탑 컴비네이션 크림'
오리지널 로우 ‘원 스탑 컴비네이션 크림’은 피부 본연의 광채와도 같은, 자연스러운 광을 연출해 주는 제품이다. 바를수록 투명함을 조절할 수 있는 매직 톤 컨트롤 파우더가 함유되어 맑고 투명한 피부 결로 정리해 주고, 안색을 한 톤 밝혀준다. 높은 자외선 차단은 물론 주름, 미백까지 케어해 주는 3중 기능성까지 더해 기초부터 베이스 메이크업까지 모든 기능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어 ‘한 겹 크림’이라는 별칭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스킨케어 제품뿐만 아니라 메이크업 제품에도 애칭으로 유명한 제품들도 많다. RMK '스무딩 폴리쉬드 베이스'는 메이크업 시 언제나 고민되는 늘어지거나 넓어진 모공을 꼼꼼하게 커버해주는 제품으로 마치 삶은 달걀처럼 반들반들한 피부로 연출해줘 ‘에그 필러’로 불린다. 반투명 젤 타입의 스무딩 파우더 입자가 넓어지거나 처진 모공을 매끄럽게 채워준다. 모공 수축 기능이 뛰어난 타임과 로즈마리 추출물이 모공을 타이트하게 조여 탄력을 더하고 깨끗한 피부로 유지시켜주는 것이 특징이다.
브랜드의 모델을 내세워 제품에 애칭을 붙이는 경우도 많다. 굳이 제품의 컬러넘버나 전체 제품명을 알지 못해도 연예인 누구누구의 화장품이라는 별칭으로 인해 고객들에게 더 쉽게 다가설 수 있고 빨리 각인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고소영 에센스를 사용하면 대표 동안피부 고소영처럼, 이효리 아이라이너를 사용하면 이효리 못지않은 섹시한 눈매를 연출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소비자 기대 심리도 연예인 이름 애칭 제품의 인기에 한몫 하고 있다.
▲사진=더샘 '차가 발효 화이트 리포좀 100 세럼'
요즘 가장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아이유의 이름이 붙은 제품이 있어 눈길을 끈다. 더샘의 ‘차가발효 화이트 리포좀 100 세럼’은 ‘아이유 세럼’으로 불리는 미백 기능성 발효 제품이다. 출시 기념으로 아이유의 사인과 사진, 기념품 등이 담겨있는 특별 제작 한정판 세트를 선보이기도 했다. 이 제품은 버섯 발효 추출물과 곡물 발효 성분이 담긴 고농축 세럼이다.
▲사진=비오템 '스킨 어제틱 브로콜리 황산화 에센스'
비오템의 ‘스킨 어제틱 브로콜리 항산화 에센스’는 150개의 어린 브로콜리의 영양과 항산화 성분 효과가 1병에 농축된 에센스로 출시되자마자 ‘공효진 동안 에센스’라는 이름으로 놀라운 판매량을 보여준 제품이다. 그동안 ‘공블리’라는 애칭으로 출연하는 작품마다 대박을 기록하고 있는 공효진의 영향이 크다. 브로콜리와 99% 천연 자연성분들이 세포에 활력과 에너지를 부여하고 세포 속에서 발생되는 활성산소를 중화시켜 노화로 이어지지 않도록 방어해 준다. 또한 브로콜리에 함유되어있는 항산화 효과로 스트레스 등으로 지친 피부를 진정시켜줘 생기 가득한 윤기 나는 피부로 가꾸어 준다.
▲사진= SK-II '페이셜 트리트먼트 에센스'
최근 개봉한 영화에서 눈부시게 빛나는 피부가 인상 깊었던 임수정이 모델로 활동하고 있는 SK-II에서는 그녀의 이름을 붙여 ‘수정 에센스’라고 불리는 제품이 있다. 바로 ‘SK-II 페이셜 트리트먼트 에센스’다. 이 제품은 이상적인 피부 상태인 맑고 투영한 피부의 5가지 요소를 한 번에 개선시켜주는 제품으로 특히 25~34세 여성들에게 인기가 좋다. SK-II 의 독자성분인 피테라가 90% 함유되어 있다. 피테라는 피부 세포와 꼭 닮은 신비의 내추럴 효모 발효 대사액으로, 맑고 투영한 피부의 5가지 핵심 요소를 한 번에 변화시켜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