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은행이 담수발전소와 같은 해외 프로젝트 파이낸싱(PF)사업에 진출한다. 또한 해외 매출 비중은 10%로 늘릴 계획이다.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WB) 연차총회 참석차 일본을 방문중인 신동규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은 지난 10일 도쿄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사우디아라비아 담수 발전소나 원자력 발전소 등에 코파이낸싱(co-financing) 등을 언급하며 이같이 밝혔다.
신 회장이 밝힌 해외 PF는 수출입은행이나 산업은행이 하는 대규모 국채사업 성격의 해외 PF를 말한다. 이를 위해 농협은행은 수출입은행에 인원을 파견해 노하우를 전수받을 계획이다.
신 회장은 당분간 PF 관련 정보를 수집해 좋은 프로젝트가 있다면 내년 부터라도 사업에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농협은행이 해외 PF에 관심을 두게된 것은 최근 국가신용등급 상향 조정으로 해외에서 저금리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농협은행의 신용등급은 우리나라 국가신용등급과 같은 대우를 받는다. 8월 말~9월 초 3대 국제신용평가사가 연이어 우리나라 국가신용등급을 상향 조정함에 따라 농협은행 등 국내 금융회사들이 해외 자금 조달시 금리가 인하되는 등 혜택을 받고 있다.
실제 신용등급 상향조정 릴레이가 있던 지난달 10일 농협은행은 5년 만기 5억달러 규모의 해외채권을 성공적으로 발행했다. 170개 기관투자자가 31억달러나 응찰해 애초 180bp(1bp=0.01%)로 제시했던 발행스프레드가 165bp로 낮아졌다.
이밖에 신 회장은 또 "젊은층과 실버층을 대상으로 은행, 카드, 보험, 캐피털 등 금융상품을 만들고 있다" 며 "이달 중하순 이면 대표 상품이 출시될 것" 이라고 말했다. 특히 농협카드를 젊은층이 선호할 수 있는 형태로 디자인을 확 바꿀 방침이다.
신 회장은 가계부채 해법으로 하우스푸어뿐 아니라 렌트푸어, 무주택자 등을 대상으로 범부처 차원에서 종합적인 접근을 하는 국가 차원의 ‘그랜드 디자인’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