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대투증권은 15일 IT 제품의 보급률과 선발 업체들의 수익성, 주가 등을 분석한 결과, 보급률 40%를 전후해 선발 업체의 주가 및 수익성이 고점에 도달한 것이 확인됐다며 이는 IT 시장의 가격 구조상 보급률 40%는 고가 시장의 수요가 중단되고 중저가 시장으로 확산되는 출발점이 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전성훈 연구원은 "IT제품의 보급률 40% 이후 추가 보급률 확산을 위해선 가격 인하가 선행돼야 하며, 가격 인하 속도와 원가 구조의 개선 속도의 차이에 따라 수익성의 변화가 나타났다"며 "IT 하드웨어 시장은 대부분 보급률 40% 도달 이후 원가 경쟁에 따른 수익성 하락으로 장기간 마진 및 주가의 횡보가 나타나며, 새로운 대체재 출현시 이에 대한 대응이 가능한 업체와 그렇지 못한 업체의 극적인 격차를 수반한다. 삼성전자와 노키아의 스마트폰 시장 대응이 이를 잘 설명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 IT 업체들의 이익의 기반인 스마트폰 시장의 보급률이 40% 수준에 근접하고 있다. 따라서, 스마트폰 중심의 수익 기반 업체의 수익성 약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전 연구원은 "스마트폰에 치중되어 있는 국내 IT 산업 구조상, 수익성의 고점이 3분기중 나타날 것으로 판단해 왔다"며 "스마트폰의 보급률 40%에 근접한 현재 상황에선 IT 업종의 비중을 점진적으로 축소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한다. 향후 스마트폰 가격 인하에 따른 원가 이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부품업체보다 세트 업체의 수익성 유지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그는 IT 업종에 대한 투자의견 중립과 톱픽(최선호 종목)으로 삼성전자, LG전자를 유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