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LCD 패널 시장이 초대형 제품으로 무게중심을 빠르게 옮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시장조사기관인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올 3분기 전세계 50인치 이상 초대형 TV용 LCD 패널 매출액은 33억7000만 달러로 지난해 동기(17억8000만 달러)보다 무려 89.3% 증가했다.
이는 전체 TV용 LCD 패널 매출 성장률인 24.9%, 40~48인치 15.7%, 39인치 이하 10%를 각각 크게 뛰어넘는 수치다. 지난해 1분기 11.1%에 불과했던 전체 TV LCD 매출액 중 50인치 이상 비중도 23.9%를 기록해 20%를 처음으로 넘어섰다. 디스플레이서치는 50인치 이상 제품의 비중은 올 4분기 25.1%, 내년 1분기 28.7% 등으로 계속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같은 대형화 추세는 TV 시장의 성장이 둔화된 가운데,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주요 TV업체들이 경기침체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VIP고객 대상으로 프리미엄급 초대형 TV를 집중적으로 마케팅하고 있기 때문이다.
디스플레이서치는 올 3분기 50인치 이상 TV용 LCD 패널 매출은 삼성디스플레이가 8억48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61.5% 증가했으며, LG디스플레이는 6억5600만 달러로 같은 기간 70.8% 늘었다고 밝혔다. 3분기 TV용 LCD 패널 전체 매출은 삼성디스플레이가 38억4400만 달러, LG디스플레이는 34억4200만 달러를 각각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