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시장 조사기관 AC닐슨에 따르면 신라면 블랙컵은 지난 달 13일 싸이 광고가 나간 이후로 불티나게 팔리면서 10월 매출이 20억원에 육박했다. 이는 9월 매출 15억원대에 비하면 무려 30% 이상 증가한 것으로 용기면 시장에서 매우 이례적인 성장세라고 농심측은 밝혔다.
신라면블랙컵은 판매 순위에서도 단숨에 6위로 올라섰다. 용기면 시장에서 새로운 강자로 부상한 것이다. 특히 싸이가 셀프 동영상에서 신라면컵을 맛있게 먹는 모습이 유튜브를 통해 큰 호응을 불러모으면서, 올해 월 평균 매출이 40억원대 수준이던 신라면컵 매출이 10월에는 처음으로 50억원을 돌파해 ‘싸이 효과’를 실감케 했다.
싸이효과는 국내에만 그치지 않는다. 미국에서도 11월 12일부터 한인방송을 중심으로 싸이 광고가 본격적으로 시작됐으며 미국 LA 공장에서 생산된 신라면블랙 및 신라면블랙컵도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농심아메리카 관계자는 “미국에서 싸이의 인기는 상상을 초월하는 정도다. 싸이 광고가 방영되자마자 짧은 기간에 폭발적인 반응이 나타나고 있으며, 신라면블랙의 11월 매출이 크게 늘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봉지면 누적 매출액은 약 1조 6백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 약 1조 4백억원에 비해 1.6% 늘어나는 데 그쳤지만, 10월까지 컵라면 누적 매출액은 약 4850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 약 4640억원에 비해 4.5% 성장했다.
농심 제품마케팅부문 이대진 상무는 “경제사회구조의 변화로 인한 1인 가구와 편의점의 증가로 컵라면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맛과 품질이 월등히 뛰어난 신라면블랙컵이 싸이 광고효과로 시장 확대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내년에도 다양한 컵라면 신제품으로 성장세를 이어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