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은 대형마트에 대한 영업 규제보다 재래시장의 시설현대화, 품질·서비스 향상 등이 더 시급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22일 조사전문업체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성인남녀 8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 대형마트 규제를 강화(3.6%)하기 보다는 시설 현대화를 위한 지원(26.2%), 품질 및 서비스 향상(20.8%) 등 재래시장의 자생력을 키워야 한다고 생각하는 응답이 많았다.
대형마트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대형마트가 문을 닫는 날 대처 방식에 대한 질문에는 규제의 목적인 재래시장이나 소형슈퍼마켓을 이용한다는 응답은 25.0%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로는 하나로클럽 등 대기업이 운영하지 않는 중대형 슈퍼마켓을 이용(30.3%)하거나 다른 날 대형마트를 이용(19.5%)한다는 응답이 많았다. 구매를 포기한다는 응답이 17.6%에 달해 가뜩이나 어려운 경제상황에서 대형마트 영업규제가 소비를 증발시켜 내수침체를 가속화 시킬 우려도 제기된다.
대형마트 강제 휴무로 인해 가장 큰 피해를 입는 사람은 소비자라는 응답이 22.0%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해 소비자들의 불편을 고려하지 않은 정책에 대한 거부반응이 크게 나타났다. 이어 대형마트 종업원(13.3%), 입점업체(11.8%), 납품농민(11.4%)의 순으로 피해를 입을 것이라고 응답했다.
대형마트 강제휴무를 확대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부작용을 고려해 현 수준을 유지하거나 폐지해야 한다는 응답이 57.3%로 가장 많았고, 확대 시행해야 한다는 응답은 33.9%에 그쳤다.
전경련은 “동반성장위원회 내에서 이미 규제가 시행중인 업종에 대해서는 이중규제 방지를 위해 적합업종 지정을 제외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영업시간 제한, 의무 휴업, 전통상업보전구역 1Km 내 출점 규제 등의 이중, 삼중 규제가 시행되고 있는 대형마트에 대해 적합업종 지정까지 논의하는 것은 재고돼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