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브랜드 가치가 세계 주요 39개국 중 9위를 차지했다.
산업정책연구원이 27일 발표한 국가, 도시, 기업 브랜드 가치평가에서 한국의 브랜드 가치는 1조6000억 달러로 9위였다.
미국은 약 12조2000억 달러로 1위를 차지했고, 독일이 7조4000억 달러로 2위, 일본이 3조4000억 달러로 3위를 각각 기록했다.
최근 3년간 지역별 국가 브랜드 가치 상승률을 보면 아시아·대양주 지역이 19.6%, 미주는 7.4%, 유럽은 7.0%를 기록했다. 중국은 21.8%, 인도는 47.2%나 증가했으며 한국은 16.5%의 상승률을 보였다.
산업정책연구원은 전 세계 60여 개국에서 실시한 개별 국가에 대한 심리적 친근도와 경쟁력 설문 결과, 제품과 서비스 수출액 등을 반영해 국가 브랜드 가치를 산출했다.
국내 도시 중에서는 서울의 브랜드 가치가 384조5000억원으로 가장 높았고 부산(87조1000억원)과 인천(65조5000억원)이 뒤를 이었다.
기업 브랜드 가치는 삼성전자가 95조원으로 13년 연속 국내 기업 중 1위를 차지했고 현대차(30조원), LG전자(22조원)가 각각 2위와 3위를 기록했다.
산업정책연구원은 브랜드 경영 연구 전문기관으로 2002년부터 매년 '코리아 브랜드 컨퍼런스'를 열어 국가와 도시, 기업의 브랜드 가치 평가 결과를 발표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