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가수’ 싸이가 4관왕에 오르며 올해 첫 연말 가요 시상식의 주인공으로 떠올랐다.
30일 오후 홍콩 컨벤션&익스히비션 센터에서 2012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2012 Mnet Asian Music Awards, 이하 2012 MAMA)가 펼쳐졌다.
이날 싸이는 3개의 대상 중 하나인 올해의 노래상을 비롯해 베스트 뮤직비디오상, 베스트 댄스 퍼포먼스상(솔로), 인터내셔널 페이보릿(International Favorite) 아티스트상 등 총 4개 부문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싸이는 올해의 노래상 수상 직후 “올해는 정말 좋아도 너무 좋은 한 해였다”고 감격을 전하며 “K팝을 널리 알린 후배들에게 이 상을 돌리고 싶다”고 밝혔다.
또다른 대상인 올해의 가수상은 그룹 빅뱅에게 돌아갔다. 빅뱅은 남자 그룹상과 가디언 엔젤 월드와이드 퍼모머상도 손에 넣었다. 여기에 리더 지드래곤이 남성 솔로상까지 수상해 4관왕이나 다름없는 기쁨을 누렸다.
그룹 슈퍼주니어는 베스트 글로벌상(남자 그룹), 최고의 라인상을 비롯해 대상인 올해의 앨범상을 거머쥐며 3관왕을 기록했다.
이밖에도 여자 그룹상은 씨스타, 베스트 댄스 퍼포먼스상은 샤이니와 에프엑스, 신인상은 에일리와 버스커버스커, 베스트 보컬 퍼포먼스 상은 다비치와 케이윌 등에게 돌아갔다. 베스트 아시안 아티스트 상은 중화권 스타 왕리홍이 차지했다.
다채로운 퍼포먼스는 이날 시상식의 최대 볼거리였다. ‘요즘 대세’로 떠오른 배우 송중기의 깜짝 노래로 문을 연 MAMA는 지드래곤(빅뱅)의 카리스마 넘치는 모습과 여성 신인상을 수상한 에일리와 밴드 피아, 방용국(B.A.P) 합동 공연으로 더욱 뜨겁게 달아올랐다.
가인(브라운아이드걸스), 씨스타, 현아(포미닛)와 현승(비스트)의 트러블메이커로 이어진 섹시 퍼포먼스는 아찔함 그 자체였다. 특히 2011 MAMA 무대에서 키스 퍼포먼스로 큰 화제를 모았던 트러블메이커는 더욱 노골적인 댄스 퍼포먼스를 준비해 시선을 사로잡았다. 트러블메이커는 베스트 콜라보레이션 상을 수상했다.
가요계 3대 기획사 SM, JYP, YG 소속 가수들의 합동 무대도 눈길을 끌었다. 먼저 YG엔터테인먼트의 에픽하이와 이하이를 영화 ‘다크나이트’에서 영감을 얻은 색다른 퍼포먼스를 펼쳤다. 에픽하이의 타블로가 조커 분장을 하고 나타나 숨겨둔 카리스마를 발산했다.
JYP엔터테인먼트 수장 박진영은 2PM에서 올해 솔로로 변신한 장우영과 함께 무대에 섰다. 박진영의 노련함과 장우영의 열정이 어우러져 관객의 감탄을 자아냈다.
SM엔터테인먼트 소속 선후배 그룹 샤이니와 엑소는 넓은 무대를 꽉 채웠다. ‘타임 루프 2012’란 주제로 펼쳐진 이날 퍼포먼스에서 엑소는 데뷔곡 ‘마마’와 선배 그룹 H.O.T.의 ‘전사의 후예’, 동방신기의 ‘미로틱’을 통해 완벽한 군무를 자랑했다. 샤이니는 히트곡 ‘루시퍼’와 ‘셜록’으로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해외에서 초청한 아티스트들의 무대는 2012 MAMA를 국제적인 축제로 끌어올렸다. 미국 인기 오디션 프로그램 ‘아메리칸 아이돌8’에서 준우승을 거두며 혜성처럼 나타난 팝스타 아담 램버트는 ‘Whataya Want From Me’, ‘Trespassing’ 두 곡을 선보였다. 미국, 유럽 등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는 월드 스타답게 눈을 뗄 수 없는 강렬한 퍼포먼스가 이어졌다. 시상식 후반부에 등장한 미국 힙합 가수 B.o.B는 가수 케이윌 서인영과 함께 남다른 콜라보레이션 무대를 펼쳤다.
이날 시상식의 최대 관심사였던 싸이의 무대에는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에 함께 출연한 현아가 함께 했다. 싸이는 현장을 가득 채운 관객을 열광시키며 신명나게 말춤을 췄다.
이하는 수상자(팀) 명단.
◇올해의 가수상=빅뱅
◇올해의 노래상=싸이
◇올해의 앨범상=슈퍼주니어
◇남성 그룹상=빅뱅
◇여성 그룹상=씨스타
◇남성 솔로상=지드래곤
◇여성 솔로상=아이유
◇신인상=버스커 버스커(남자), 에일리(여자)
◇베스트 글로벌상=슈퍼주니어(남자), 카라(여자)
◇베스트 댄스 퍼포먼스상=샤이니(남자 그룹), 에프엑스(여자 그룹), 싸이(솔로)
◇베스트 보컬 퍼포먼스상=다비치(그룹), 케이윌(솔로)
◇베스트 밴드 퍼포먼스상=버스커 버스커
◇베스트 랩 퍼포먼스상=에픽하이
◇베스트 뮤직비디오상=싸이 ‘강남스타일’
◇베스트 OST상=서인국·정은지 ‘올 포 유’
◇베스트 콜라보레이션상=트러블메이커
◇베스트 아시안 아티스트상=왕리홍
◇베스트 아티스트 오브 차이나상=리위춘
◇뉴 아시안 아티스트상=EXO
◇엠넷 PD선정 특별상=B.A.P
◇인터내셔널 페이보릿 아티스트상=싸이
◇가디언 엔젤 월드와이드 퍼포머상=빅뱅
◇최고의 라인상=슈퍼주니어
◇스타일 인 뮤직상=가인
◇TVB's 초이스상=조이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