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에는 사은품도 장난감이 효자다.
롯데마트가 최근 3년간 연도별로 주간 단위 기저귀 매출을 살펴본 결과 크리스마스가 위치해 있는 주의 기저귀 매출이 연평균 주간 매출보다 1.5배가량 더 높게 나타났다.
크리스마스 시즌에 기저귀 매출이 높게 나타난 이유는 바로 사은품에 있다.
롯데마트는 최근 3년간 기저귀 할인 행사를 진행하며 유아용 자전거, 자동차, 볼 풀 등의 다양한 완구를 사은품으로 증정했다.
행사를 통해 기저귀를 저렴하게 구매하면서 사은품도 받고, 증정 받은 장난감은 아이들 선물로 활용이 가능해 특히 엄마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이다.
장난감 특수는 과자 상품에서도 나타났다.
롯데마트가 지난해 12월 한 달 간 과자 매출을 살펴본 결과, 일반 과자를 버스 모양 포장 패키지에 담아 선보인 ‘꼬마버스 타요 기획’상품이 매출 1위에 올랐다.
일반 상품과 달리 상품 패키지를 장난감으로도 활용할 수 있어 아이들 선물로 큰 인기를 끌며 한 달 동안 2만개 이상이 판매됐다.
롯데마트는 이 같은 수요를 고려해 올해는 ‘앵그리버드’, ‘타요’, ‘폴리’ 등 캐릭터 기획 상품의 품목 수를 확대하고 물량도 3배가량 늘려 판매할 계획이다.
구준모 롯데마트 위생용품MD(상품기획자)는 “크리스마스에는 유·아동 고객의 선물 수요가 증가해 장난감 증정 행사를 진행하면 효과가 높게 나타난다”며, “이번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기저귀를 저렴하게 구매할 뿐 아니라 덤으로 장난감도 얻을 수 있는 일석삼조 행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