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대한민국 좋은 기업 컨퍼런스’는 기업의 지속가능성, 품질경영, 공유가치 실현, 사회적 책임 등의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우수한 기업들을 선정하고, 좋은 기업을 만드는데 필수 요소인 바람직한 경영자상을 제시하고자 한국표준협회와 서울대학교 경영정보연구소가 공동으로 마련한 컨퍼런스다.
이 회장의 최고경영자 수상은 400여 명의 전문가를 비롯해 소비자, 협력회사, 지역사회주민, NGO 등 10만4000여 명의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선택으로 결정됐다.
이승한 회장과 홈플러스는 ‘존경 받는 큰 바위 얼굴’이라는 독특한 경영모델을 바탕으로 경영 전 부문의 끊임 없는 혁신을 통해 창립 13년 만에 133개 대형마트 운영, 연 매출 12조 달성이라는 기록적인 성공을 거뒀다.
또한 지역사회 발전, 정도 경영, 경제산업 발전, 직원만족 등 다양한 영역에서 ‘성장’과 ‘기여’의 가치가 조화를 이룬 기업경영을 펼치며 국가 발전에 기여해 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승한 회장은 “기업은 매출이익 등 시장가치를 높이는 ‘성장의 얼굴’뿐만 아니라 사회공헌, 정도 경영, 경제 산업 발전 등 사회가치를 실현하는 ‘기여의 얼굴’을 함께 갖춰야 한다”며 “앞으로도 성장과 기여가 조화를 이룬 경영을 통해 ‘큰 바위 얼굴’과 같이 국가와 사회로부터 존경 받는 기업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홈플러스는 지난 13년간 존경 받는 기업 명예의 전당, 한국서비스대상 명예의 전당, 녹색경영대상 명예의 전당, 한국유통대상, 지속가능경영대상, 지속가능보고서 대상 등 각종 권위 있는 상을 지속적으로 수상해 왔으며, CEO인 이승한 회장은 한국 유통산업 발전에 기여해온 공로로 국무총리표창(2000), 금탑산업훈장(2004), 국민훈장 동백장(2010) 등을 수훈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