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온 가족이 한자리에 모이는 훈훈한 명절이지만 이번 연휴에는 강력한 한파가 한반도를 강타할 예정이다. 매서운 추위를 피해 어느 때보다 따뜻한 아랫목이 절실할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엄선했다, 영화에서 예능과 교양까지 설 연휴 동안 놓치지 않아야 할 특집 TV 프로그램들을.
◇안방극장이 들썩들썩, 영화
한국 영화의 강세는 설 특선 영화에서도 느껴진다. 황정민과 엄정화가 주연을 맡은 ‘댄싱퀸’(8일 밤 11시 10분, KBS2)은 서울시장 후보 부인과 화려한 댄싱퀸즈 리더 사이에서 다이내믹한 이중생활을 펼치는 아내의 이야기를 감동적으로 그린 지난해 상반기 흥행작이다.
전국을 ‘첫사랑 신드롬’에 빠뜨린 ‘건축학개론’(10일 밤 11시 5분, SBS)은 명절 당일 전파를 탄다. 건축학개론 수업에서 처음 만난 음대생 서연(배수지/한가인)에게 반한 승민(이제훈/엄태웅)이 15년 만에 다시 서연을 만나 어쩌면 사랑이었을지 모를 그때의 기억을 되살린다.
금보다 귀한 권력의 상징이었던 얼음 독점권을 차지하려는 좌의정에 맞서 서빙고 얼음 창를 털기 위해 모인 조선 최고 ‘꾼’들의 활약을 유쾌하게 그린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10일 밤 10시 55분, KBS2), 부인과 이혼하기 위해 카사노바를 고용한다는 독특한 설정으로 450만 관객을 모은 ‘내 아내의 모든 것’(11일 밤 11시 15분, MBC)도 기대작이다.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대신 작품성을 인정받은 해외 영화들도 눈에 띈다. 전신불구 상위 1% 백만장자와 그를 간호하는 하위 1% 무일푼 백수의 우정을 그린 ‘언터쳐블 1%의 우정’(8일 밤 12시 20분, KBS2)과 인도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흥행한 대표적 발리우드 영화 ‘세 얼간이’(8일 밤 12시 25분, MBC) 사이에서 어느 쪽을 선택할지 행복한 고민에 빠질 수 있다.
◇웃으면 복이와요, 예능
이번 명절에도 아이돌 가수들이 맹활약한다. 아이돌 그룹 12팀이 세 그룹으로 나뉘어 ‘가요무대’의 주옥 같은 트로트 레퍼토리로 대결을 펼치는 ‘설 특집 대결 아이돌 가요무대’(11일 오전 9시 40분, KBS2)를 시청하고 나면 최고의 체육돌을 가리는 명절 대표 프로그램 ‘아이돌 스타 육상·양궁 선수권대회’(11일 오후 5시, MBC)가 펼쳐진다.
인기만점 예능 프로그램의 특별판도 눈길을 끈다. ‘아빠! 어디가? 아빠 총출동’(9일 저녁 8시 40분, MBC)은 ‘일밤-아빠! 어디가?’의 다섯 아빠 성동일·이종혁·김성주·송종국·윤민수가 스튜디오에 나와 자녀와 함께한 여행 뒷이야기를 풀어놓는다.
‘정글의 법칙K’(11일 오후 6시, SBS)는 ‘붕어빵’에서 사랑받고 있는 스타 2세들이 필리핀 만도르 섬에 위치한 정글에서 겪는 성장기를 담는다.
‘개그콘서트’에서 그동안 녹화한 내용 중 방송에 나가지 않았거나 조기 폐지된 코너들을 모은 ‘당신이 한 번도 보지 못한 개그 콘서트’(11일 오후 4시 20분)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편 MBC는 파일럿 프로그램을 대거 준비했다. ‘남자가 혼자 살 때’(10일 밤 11시 10분)는 각기 다른 이유로 나홀로족이 된 남자스타들의 일상을 다큐멘터리 기법으로 촬영했다. 김태원·이성재 ·한상진·김광규·데프콘·서인국 등의 진솔한 모습을 만날 수 있다. ‘내 영혼의 밥상’(11일 저녁 8시 50분)은 시청자의 사연이 담긴 음식을 MC들이 직접 전국을 돌며 먹어보는 푸드 버라이어티이다.
◇몸도 마음도 따뜻하게, 교양
계사년 뱀의 해를 맞아 설 특집 다큐 ‘흑뱀띠들의 어떤 귀향’(9일 밤 10시 30분, KBS1)과 ‘뱀, 힐링의 꿈을 꾸다’(10일 오전 9시 15분, KBS1)가 메시지를 전달한다. ‘흑뱀띠들의 어떤 귀향’은 1968~70년도 익산~전주 간 기차 통학생 모임 ‘칙폭회’ 회원들이 흑뱀띠 환갑을 맞아 고향을 방문하는 이야기를 담으며, ‘뱀, 힐링의 꿈을 꾸다’는 뱀에 얽힌 설화, 뱀의 상징성 등 뱀과 인간의 오랜 관계를 살펴본다.
일본 오키나와에 사는 한인들을 찾아가 한식의 현지화를 알아보는 설 특집 ‘고향을 부탁해’(9일 오전 7시 30분, MBC), 다문화 가족 50쌍이 펼치는 ‘다문화 도전 골든벨’(10일 오후 7시 10분, KBS1) 등 속이 꽉 찬 프로그램들이 방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