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 2개월째‘긍정적’유지

입력 2013-02-27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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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소비자 심리가 2개월째‘긍정적’전망을 유지했다.

한국은행이 27일 내놓은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CSI)는 전월과 같은 102를 기록했다.

CSI가 100을 넘으면 경제상황을 바라보는 소비자 심리가 긍정적임을 뜻한다. 100을 밑돌면 비관적으로 판단하는 것이다.

CSI는 지난해 9월 99에서 10월 100, 11월 100, 12월 99로 기준선(100)과 같거나 소폭 밑돌았지만 올해 1월 들어 102로 올라섰다.

분야별로는 현재생활형편CSI의 경우 89로 전월대비 1포인트 상승했으며 생활형편전망CSI는 96으로 전월과 동일했다. 가계수입전망CSI는 99로 전월대비 2포인트 하락했으며 소비지출전망CSI는 106으로 전월대비 1포인트 떨어졌다.

현재경기판단CSI는 69로 전월대비 2포인트 오른 반면 향후경기전망CSI는 90으로 전월과 같은 수치를 기록했다. 취업기회전망CSI와 금리수준전망CSI는 90으로 전월대비 각각 1포인트와 2포인트 하락했다.

현재가계저축CSI와 가계저축전망CSI는 각각 86, 92로 전월대비 1포인트씩 올랐다. 또한 현재가계부채CSI는 103으로 전월대비 1포인트 하락한 반면 가계부채전망CSI는 101로 1포인트 상승했다.

물가수준전망CSI는 137로 전월대비 4포인트 떨어졌다. 이밖에 주택가격전망CSI는 95로 전월대비 1포인트 상승한 반면 임금수준전망CSI는 113으로 2포인트 하락했다. 기대인플레이션율은 3.2%로 전월과 같았다. 또한 지난 1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에 대한 인식은 3.3%로 전월대비 0.1%포인트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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