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연비사태에도 미국서 고가정책 ‘강수’

입력 2013-02-28 0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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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센티브 유지하고 가격 인상… 품질 자신감 표출

▲현대기아차가 지난해 연비오류 사태에도 제값받기 전략을 유지하고 있다. 신차 인센티브는 여전히 업계 최저수준이지만 판매는 전년 실적을 상회하고 있다. 사진은 올들어 현지 판매가격 4700달러 인상한 쏘나타 하이브리드. (사진=HMA)
현대기아차가 미국 연비오류 사태에도 불구 제값받기 전략을 지속한다. 새 모델 출시에 맞춰 전격적인 가격인상을 단행했고 현지에서 불거진 연비 소송에서도 합의점을 찾았다.

2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올들어 주력차종의 가격을 인상하며 ‘제값받기’전략 강화에 나섰다.

현대차는 올들어 쏘나타 하이브리드, 기아차는 쏘렌토R의 가격을 각각 인상했다. 연비 오류에 대한 미국 환경보호청 발표가 있었던 지난해 11월 현대·기아차 판매는 전년 동월보다 각각 8%, 11% 증가했다.

올 1월에도 각각 2%대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연비사태 이후 회사 안팎의 여론이 불리한 가운데에도 선방했다는 평가가 이어졌다.

지난해 연비사태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온 현대기아차의 미국 가격정책 변화는 관심 대상이었다.

상대적으로 일본차와 비교해 가격경쟁력을 갖춘 현대기아차는 2009년 이후 제값받기 전략을 추진해왔다. 사실상 신차 할인판매 폭을 결정하는 ‘인센티브’의 경우 업계 최저수준을 유지했다. 품질이 향상된 만큼 충분히 제값을 받을 수 있다는 전략이었다.

그러나 연비오류 사태 이후 “2013년부터 불가피하게 인센티브를 확대할 수밖에 없다”는 전망이 증권가 안팎에서 흘러나왔다. 브랜드 인지도 하락에 맞서기 위해, 판매 수준을 유지하게 위한 선택으로 풀이됐다.

반면 인센티브는 고스란히 유지하면서 가격은 인상했다. 나아가 중고차 역시 기존 평가가치를 유지한 것도 가격정책에 힘을 실어줬다. 연비오류 사태가 불거진 이후 미국 차량잔존가치 평가사인 ALG는 ‘2013 잔존가치상’에서 현대기아차 3개 차종을 선정했다.

연비사태 이후 미국에서 불거진 집단소송 역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았다.

소송주체와 합의점에 접근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연비오류 사태의 고비는 넘긴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보상 비용은 큰 문제가 아니었다. 오히려 브랜드 이미지와 중고차 가치 하락에 따른 판매 감소가 더 큰 문제로 지적됐다.

그러나 실제 영향은 미미했다는게 업계의 평가다. 연비사태에 맞선 발빠른 대응과 함께 인센티브 유지, 가격인상 등 초강수가 통한 셈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지난해 연비오류와 관련해 발빠른 후속조치가 현지에서 적잖은 효과를 거뒀다”며 “신차 인센티브의 최종결정은 현지법인에서 한다. 다만 그룹차원의 제값받기 전략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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