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가 정보 전산망 마비에 대한 공식입장을 밝혔다.
KBS에 따르면 20일 2시께 KBS는 사내 일부 사무실에서 PC가 갑자기 꺼지고 부팅이 안 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 현재는 피해상황을 점검 중이며 백신과 보안 전문가들이 투입돼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있다.
개인 PC는 거의 대부분 피해를 입은 것으로 추정되고 서버 PC는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복수로 운영하며 피해 상황을 점검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KBS는 현재 백신과 보안 전문가들이 투입 돼 정확한 원인을 파악 중이나 어느 정도의 시간이 소요될지는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보도본부에서는 긴급 지급된 노트북을 활용해 오프라인 형태로 기사를 작성하고 출력하고 있다. 큐시트도 수기 대신 노트북을 활용하는 중이다. 하지만 프로그램 제작 파트의 경우에는 제작 단계별로 프로그램 준비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라디오의 경우 인터넷망이 마비돼 청취자 사연과 문자를 받는 게 불가능해 DJ 멘트와 음악, 전화 연결만으로 진행을 하고 있다.
음원은 아카이브 시스템 이용이 어려워짐에 따라 디카트라는 시스템에 저장된 파일을 주로 쓰고 있으며, 디카트마저 다운될 가능성에 대비해 음악 CD를 확보하기 위해 비상체제에 들어간
KBS는 "지금까지는 텔레비전과 라디오 방송은 사고 없이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며 "인터넷 복구와 방송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입장을 전했다.
한편 이날 오후 2시께 KBS를 비롯해 MBC YTN 등 주요 방송사와 신한은행 농협 등 금융기관도 전산망 마비돼 업무가 일체 중단,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재 정확한 원인은 파악되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