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국토 개발과 도시, 건축 관련 업무를 한층 강화한다.
22일 국토부에 따르면 정부조직법 개정안의 국무회의 통과로 23일부터 옛 국토해양부는 해양업무를 떼어내고 국토교통부로 거듭나게 됐다.
본부는 차관 2명, 5실, 4국, 16관, 80과 규모로 956명이 근무한다. 17개 소속기관 종사자를 합치면 총원이 3천909명에 이른다.
새 국토부는 국토의 개발, 이용, 보전을 총괄하는 주무 부처의 위상과 지역정책 등 전략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 국토정책국을 '국토도시실'로 격상했다.
국토도시실은 국민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국토, 도시, 건축 관련 정책 업무를 수행한다.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해 하나의 조직으로 묶여있던 건설과 수자원, 도로와 철도를 서로 나누기로 했다.
이에 따라 건설수자원정책실이 '건설정책국'과 '수자원정책국'으로 분리된다.
교통수단별 안전 정책 등을 강화하고자 기존 교통정책실에서 '도로국'과 '철도국'을 각각 독립시켰다. 각 국은 담당 교통수단과 관련한 예산규모, 관리대상 사업자 수, 도로·철도 안전 강화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해운·항만 기능을 해양수산부로 떠나보낸 물류 업무는 교통정책과 함께 다뤄진다.
국토부는 국민 생활과 직결된 교통정책을 발굴하고 교통과 물류 정책의 연계를 강화하고자 교통정책실을 '교통물류실'로 개편했다.
이 밖에 업무 연관성이 높은 공통부서를 통폐합해 조직을 슬림화하고 팀을 정비했다고 국토부는 전했다.
녹색미래담당관과 연구개발담당관이 '미래전략담당관'으로 합쳐지고, 국제통상남북협력팀이 국제협력담당관과 '국제협력통상담당관'으로 통폐합되는 등 모두 7개 부서를 감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