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는 26일 빈스앤베리즈를 올 하반기 중 한화갤러리아의 사업영역에서 분리해 독립 법인을 설립하고 2014년부터 사회적기업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빈스앤베리즈는 한화갤러리아가 자체 개발한 커피사업 브랜드로 2006년 설립돼 한화 계열사 사옥의 직원 복리후생과 자사 백화점 중심으로 36개의 점포를 직영체제로 운영해왔다.
한화는 대기업의 골목상권 침해에 대한 논란 속 대기업이 지향해야 할 방향으로 빈스앤베리즈의 사회적기업 전환을 결정했다.
한화는 빈스앤베리즈가 내년 사회적기업 인증을 받으면 커피사업의 운영과 발생 수익 모두를 사회적 취약계층에 귀속할 계획이다. 운영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 자영업자나 사회적 취약 계층의 자립 기반 마련에 재정, 마케팅 등 다방면으로 실질적 도움을 줄 예정이다. 특히 지역사회의 다양한 사회복지기관 및 사회적 기업들과 연계해 메뉴 개발, 마케팅, 창업 등 빈스앤베리즈의 마케팅 노하우를 공유할 방침이다.
또한 바리스타 교육, 서비스 교육 등을 사회 취약 계층에 개방해 직업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사회적기업 지원기관인 ‘함께일하는재단’과 공동으로 취약 계층을 빈스앤베리즈 직원으로도 채용할 예정이다.
한화는 함께일하는 재단과 함께 수익금 및 사업 운영에 대한 공익적 활용 방안에 대해 협의해 업무협약을 맺은 후 올 상반기부터 발생되는 수익금을 사회적 취약 계층 직업 교육과 고용, 영세 자영업자의 카페 같은 골목상권 지원 등을 위해 사용할 계획이다.
한인수 한화갤러리아 상무는 “모범적인 사회적 인증 기업의 롤 모델이 되고자 고용노동부 인증 기준보다 더욱 엄격하고 세부적인 내부기준을 적용해 사회적 기업으로 전환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