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가 인도네시아에 자동차 공장을 세우지 않기로 한 것은 인도네시아 시장을 외면한 것이라고 블룸버그 통신이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인도네시아가 인구 6억5000만 동남아시아시장으로 통하는 관문이라고 본다면 이같은 결정은 동남아시아 자동차시장 전체를 잃을 위험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통신은 지적했다.
인도네시아는 인구 2억5000만명으로 동남아 전체의 약 40%를 차지하고 있고 지난 10년 간 경제성장률이 4% 이하로 내려간 적이 없다.
자동차 시장 예측 전문기관인 ‘IHS 오토모티브’에 따르면 동남아에서 경제규모 1위인 인도네시아는 내년에 태국을 제치고 이 지역 최대 자동차시장으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블룸버그는 또 토요타가 주도하는 일본 업체들의 점유율이 95%로 인도네시아 자동차 시장을 독식하고 있는 것과 대비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대차가 토요타에게 (자동차) 열쇠를 넘겨준 셈이라고 경고했다.
토요타는 인도네시아에서 자동차 생산을 두 배로 늘리려고 13억 달러를 투자했다. 반면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현대·기아차가 차지하는 점유율은 약 2%에 불과하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이대로 가면 현대차가 인도네시아 뿐만 아니라 동남아 전체 시장을 잃게 된다”며 “인도네시아에서 현대차의 가장 큰 문제는 매력을 주는 차 모델이 없다는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