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와 닛산, 혼다 등 일본 자동차 빅3가 중국에서 여전히 고전하고 있다.
일본 자동차업체의 중국 판매가 올 들어 감소세를 지속하고 있다고 2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토요타의 지난 3월 중국 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12% 감소한 7만5900대였다. 지난 1~2월 판매는 전년보다 13% 감소했다.
닛산은 11만대로 전년보다 17%, 혼다는 6만1108대로 6.6% 각각 줄었다. 지난 1~2월에 닛산은 14%, 혼다는 4%의 판매 감소세를 각각 기록했다.
지난해 9월 불거진 댜오위다오(일본명 센카쿠) 영유권 분쟁 여파로 인한 반일 감정이 여전히 일본 자동차업체를 압박하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상하이 소재 자동차 전문 컨설팅업체 LMC오토모티브의 존 정 이사는 “중국과 일본의 외교관계 악화가 여전히 일본 자동차업체의 판매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서 “불확실한 상황에서 소비자들이 일본 브랜드를 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서구 업체와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는 것도 영향을 미쳤다”고 덧붙였다.
중국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시장에서 일본 업체들은 70% 점유율을 갖고 있다. 그러나 폭스바겐의 티구안과 제너럴모터스(GM)의 쉐보레, 포드의 매버릭 등이 경쟁에 뛰어들었다.
존 정 이사는 “승용차 부문에서 일본 업체는 독일과의 경쟁에 직면해 있다”면서 “독일 업체들은 중국 소비자의 입맛에 맞게 더 큰 차를 만들고 있으며 가격도 점점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고 말했다.
닛산과 중국 둥펑차 합작사인 둥펑닛산의 마쓰모토 후미아키 상무이사는 “새 모델 두 종 출시를 앞두고 기존 모델의 생산과 판매를 축소한 것도 지난달 판매 감소에 일부 작용했다”면서 “나는 실망하지 않는다. 사실 지난달 실적은 계획보다 다소 좋은 것이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