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뿐만 아니다. 최근 한 독일 수입차 업체는 차량을 10% 이상, 많게는 15~17%까지 할인해 판매했다.
그러나 할인율이 고객마다 천차만별인 것이 문제다. 도대체 할인 기준을 알기 어렵다. 고객들이 “얼마나 많이 남기면 이렇게까지 할인해주느냐. 난 왜 할인폭이 적냐”는 불만을 토로하는 일은 이제 흔한 일이 됐다.
이처럼 수입차 거래 현실을 꼬집은 데는 불공정 거래 관행이 뿌리 깊게 박혀있기 때문이다. ‘1000만원 깎고 사지 않으면 바보’라는 표현까지 나오는 배경에는 투명하지 못한 거래 행태가 자리잡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최근 수입차 수입사와 판매업체(딜러사)의 불공정 거래에 대한 조사를 벌이고 있다. 수입사와 딜러사가 손 잡고 가격을 담합한 혐의다. 이들은 가격을 높이 책정해놓고는 많이 깎아주는 식으로 고객을 유도했다. 이 밖에도 수입사의 딜러사 부당 지원, 딜러사에게 특정 금융상품 이용 강제 등 수 많은 부당거래가 적발될 것이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한 수입차업계 관계자는 “국내 완성차업계가 수입차의 가파른 성장세에 딴지를 거는게 아니냐”는 해석을 내놨다. 그러나 이 같은 인식은 안이하다.
최근 수입차업계에서 서너 명의 관리자들이 횡령 등의 비리로 사직조치 된 것은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이들은 전시행사 등을 기획할 때 기획사들로부터 비자금을 챙겼다. 검은 관행이 만연하지 않으면 도저히 할 수 없는 일이다. 불공정 거래에 대한 피해는 돌고 돌아 다시 시작 업체에 돌아간다. 수입차업계가 소비자의 신뢰를 쌓으며 시장점유율을 늘리기 위해서는 공정거래가 중요함을 잊어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