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은 금융시장 안정과 금융소비자 보호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주요 핵심과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조직개편과 부서장 인사를 단행했다고 3일 밝혔다.
금감원은 업무효율을 저축은행 검사1,2국을 검사국으로 통합했다 저축은행 구조조정이 일단락되고 상시구조조정 체제로 전환됐기 때문이다.
또 외은지점검사실을 특수은행검사국으로 흡수·폐지하는 등 조직 통폐합을 실시했다.
상호금융기관의 건전성 제고와 여신전문금융기관의 영업질서 확립을 위해 상호여전검사국을 상호금융검사국과 여신전문검사실로 분리하고, 서민 등 취약계층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대부업검사실을 신설했다.
소비자보호기능 강화를 위해 금융소비자보호처에 민원조사팀 1개팀을 증설하고, 금융교육개발팀을 신설했다. 보험민원의 발생요인을 보험판매 현장에서부터 파악하여 사전에 예방하고, 보험상품 판매채널의 불건전 영업행위를 집중 감시하기 위해 보험영업검사실을 신설했다.
이와 함께 소비자보호기능 강화를 위해 금융소비자보호처에 민원조사팀 1개팀을 늘리고 금융교육개발팀을 신설했다. 또 보험민원의 발생요인을 보험판매 현장에서부터 파악해 사전에 예방하고 보험상품 판매채널의 불건전 영업행위를 집중 감시하기 위해 보험영업검사실을 새로 만들었다.
빈발하는 금융회사의 IT 보안사고에 대한 감독강화를 위해 IT보안팀을 보강했다.
또 주요 핵심과제에 대한 보다 효율적인 대응을 위해 소비자보호·서민지원·기업금융 부문에 선임국장 직위 신설했다.
금감원은 “효율적인 조직개편을 통해 한정된 자원을 선택과 집중을 통해 조직을 슬림하게 유지하면서도 업무효율성은 최대화하고자 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