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저에 일본차 대신… 현대기아차가 ‘방긋’

입력 2013-05-22 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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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신흥시장 공략이 주효엔저로 인한 일본업체들 수익구조 개선은 부담

엔저에도 일본 자동차 업체들이 힘을 쓰지 못하고 있다. 반면 현대기아차는 해외경기 침체에도 신흥시장 공략의 효과로 선전하고 있다.

2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도요타의 지난 1~4월 유럽 시장 판매량은 전년 동기 13% 감소한 17만9342대를 기록해 시장 점유율이 4.6%에서 4.3%로 낮아졌다.

같은 기간 닛산도 판매량이 5.4% 하락했다. 특히 엔저가 본격화된 지난 3월에도 일본 자동차 업체들의 전 세계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1% 감소하며 고전을 면치 못했다.

반면, 현대기아차는 예상 밖으로 선방하고 있다.

지난 1∼4월 현대기아차의 유럽 시장 판매량은 25만8950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1% 감소했지만 시장 점유율은 5.8%에서 6.2%로 0.4% 상승했다.

현대기아차는 브라질, 중국 등 신흥시장의 호조로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7.3% 늘어났고 같은 기간 도요타는 3.1% 감소했다.

엔저가 본격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 4월에도 현대기아차의 판매량은 7.1% 늘어난 반면 도요타는 2.9% 증가하는데 그쳤다.

이처럼 일본 자동차 업체들이 엔저의 영향을 크게 받지 못하는 이유는 해외생산 비중이 높고 미국 시장에 의존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도요타, 혼다, 닛산의 해외생산 비중은 80%나 차지한다. 따라서 일본 자국에서 생산한 수출 분만큼 엔저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며 “여기에 일본차들의 해외 전략이 미국 시장에 치중돼 있는 반면 현대차는 중국, 유럽시장에 고루 두각을 보이고 있는 것도 엔저에도 한국 업체가 선전하는 이유”라고 말했다.

반면, 일본업체들이 엔저로 인해 수익구조 환경이 좋아져 개발 및 투자여력이 살아날 경우 현대기아차의 수익 및 투자 환경이 상대적으로 불리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상존한다.

후발주자인 현대기아차가 더 많은 투자를 해야하는 시점에서 엔저 효과를 입은 일본 업체들의 공격적인 투자에 밀릴 가능성이 있다는 것. 또한 노조의 주말특근 거부로 인해 생산 차질을 빚고 있는 점도 현대기아차의 불안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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