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와 음식의 만남…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아라

입력 2013-06-11 1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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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부-문체부, 고유 음식관광 상품 개발 MOU 체결

정부가 우리전통 문화와 고유한 음식이 결합한 이야기를 만들고 음식관광 상품을 재창조하는 등 세계적인 음식문화 상품 만들기에 나섰다.

농림축산식품부와 문화체육관광부는 11일 서울 락고재에서 우리 고유 음식을 개발하기 위한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우리나라를 찾는 외래관광객들의 방문동기는 식도락관광이 쇼핑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음식은 단순한 먹거리에서 한 나라의 고유 문화를 이해하는 중요 수단으로 자리잡은 것이다.

양 부처는 이번 MOU를 통해 고택·종택 등 우리 고유의 주거 문화와 종가음식 등 전통 음식을 연계한 음식관광 상품을 적극 발굴·육성할 방침이다. 또 우리 고유의 음식을 국내외에 홍보하는 등 음식관광 활성화 기반을 점진적으로 개선한다. 아울러 협의체를 구성해 세부적인 실행계획을 마련, 함께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먼저 농식품부의 종가음식 및 한식 육성사업과 문체부의 고택·종택 지원사업을 연계한 음식관광상품을 발굴·육성한다. 이와 관련해 고택·종택과 △연계한 종가음식 체험프로그램 운영(2013년 하반기 2개소 시범운영·2014년부터 매년 5개소) △종가음식 산업화를 위한 실용화 모델 개발(2013~2015년) △전통음식 명인 및 생산현장 연계 체험 음식관광 상품 등을 발굴한다.

또 한국음식의 국내외 홍보 강화를 위해 △주요 국제행사 및 문화교류를 활용한 음식이벤트 공동참가 △한류관련 이벤트(K-Food in K-Pop)와 연계한 한국음식 홍보 △국제기구(UNWTO, OECD)와 공동으로 음식관련 국제컨퍼런스 개최 △해외 문화기관을 활용한 한식문화 홍보(해외 한식강좌 실시 및 홍보 등)를 협력키로 했다.

이어 음식관광 인프라 개선을 위해 △음식관광 전문인력 양성 △미슐랭 레드가이드 발간 추진 및 맛 지도 제작 △메뉴판 표기 등 식당문화 개선사업 △기타 한식 콘텐츠의 관광자원 기반 구축 등을 함께 추진한다.

이동필 농식품부 장관과 유진룡 문체부 장관은 “양 부처의 업무의 특성과 장점을 살려 시너지 효과가 높은 사업 중심으로 협업을 추진하되 앞으로 신규 사업에 대해서도 점진적으로 협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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