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사 덩치는 커지고 순익은 급감

입력 2013-06-13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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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물회사가 덩치는 커졌지만 순이익은 급감했다.

13일 금융감독원에 발표한 ‘2012회계연도(2012년4월~2013년3월) 선물회사 경영 실적’에 따르면 선물사들의 당기순이익은 137억원으로 2011회계연도 403억원 대비 266억원(-66.0%) 감소했다.

전체 선물사 가운데 5개사가 흑자(213억원)을 기록한 반면 2개사는 적자(-76억원)를 기록했다. 흑자를 기록한 5개사도 전년대비 당기순이익이 170억원 감소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경쟁심화로 수탁수수료 수익이 감소했고 보유자산에 대한 자산감액손실 등 영업외 비용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7개 선물사의 자산총액은 2조8994억원으로 전년말 대비 5465억원(23.2%) 증가했다. 부채총계는 예수부채 증가 등으로 인해 전년대비 5598억원(29.4%) 증가한 1조9043억원을 기록했다.

자기자본은 이익잉여금 감소 등으로 인해 전년 4353억원 대비 133억원(-3.0%) 감소한 4353억원을 거뒀다.

한편, 선물사들의 평균 영업용순자본비율(NCR)은 703.1%로 전년말 대비 51.8%포인트 하락했다. 순손실을 기록한 2개사의 평균 NCR은 633.7%로 지도비율인 150%에 비해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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