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FGS, 대우조선해양이 독자 개발한 고압 천연가스 연료 공급 장치의 모습.
사진제공: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은 미국 나스코 조선소에서 건조될 3100TEU 컨테이너선에 FGSS를 설치한다고 20일 밝혔다.
FGSS가 설치될 컨테이너선은 미국 해운선사인 토테(TOTE)가 지난해 말 나스코 조선소에 발주한 선박이다. 이 선박에는 유명 선박엔진 제작사 만디젤&터보가 개발한 천연가스 엔진(ME-GI)이 최초로 탑재된다. 벙커C유가 아닌 천연가스를 주 연료로 하는 첫 선박이다.
대우조선은 천연가스 연료 공급 장치의 기본설계를 수행한 후 자회사인 신한기계를 통해 FGSS를 공급할 예정이다.
기후변화협약에 따른 전 세계적인 환경규제로 모든 산업분야에서 청정에너지 시스템 수요가 커지는 상황에서 천연가스 추진 선박은 향후 조선업계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큰 변화 중 하나라고 회사 측은 전망했다.
정방언 대우조선해양 기술총괄 부사장은 “대우조선해양의 기술력을 널리 알리는 동시에, 청정에너지인 LNG를 사용해 항해하는 날을 더 앞당기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