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호감도 3반기 연속 하락…올 상반기 ‘48.6점’

입력 2013-07-21 09:37 수정 2013-07-22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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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의-현대경제硏 ‘기업호감도’ 조사, 국내기업 경쟁력 하락 우려 반영

기업에 대한 국민의 호감도가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있다. 세계경기 침체국면이 지속되는 가운데 환율 등 기업을 둘러싼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있어 국내기업의 경쟁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대한상공회의소는 현대경제연구원과 최근 전국 남녀 1000여명을 대상으로 ‘2013년 상반기 기업호감지수(CFI)’를 조사한 결과, 48.6점에 그쳐 2011년 하반기(51.2) 이후 3반기 연속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1일 밝혔다. 이는 100점 만점에 보통 수준도 안된다는 의미다.

기업호감지수는 국민들이 기업에 대해 호의적으로 느끼는 정도를 지수화한 것으로 △국가경제 기여 △윤리경영 △생산성 △ 국제 경쟁력 △사회공헌 등 5대 요소와 전반적 호감도를 합산하여 산정한다. 100점에 가까우면 호감도가 높은 것이고 0점에 가까우면 낮은 것으로 해석한다.

지난해 하반기 대비 ‘전반적 호감도(48.1점→46.7점)’가 낮아진 가운데 ‘국제경쟁력(79.6점→74.8점)’, ‘생산성·기술향상(63.4점→61.7점)’ 등 기업경쟁력과 관련된 부문 점수가 크게 하락했다. ‘윤리경영실천(22.9점→23.7점)’은 소폭 상승했으며 ‘국가경제기여(51.0점→51.2점)’와 ‘사회공헌활동(40.8점→40.9점)’는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기업에 호감이 가지 않은 이유로 국민들은 ‘윤리적 경영자세 부족(50.9%)’을 가장 많이 지적했다. 이어 ‘사회적 책임 소홀(22.5%)’, ‘기업간의 상생협력 부족(18.3%)’, ‘고용창출 노력 부족(7.8%)’ 등을 차례로 지적했다.

기업에 바라는 우선 과제로는 ‘일자리 창출(43.1%)’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이어 ‘근로자 복지 향상(21.6%)’, ‘사회 공헌 등 사회적 책임 이행(16.9%)’, ‘국가 경쟁력 강화(12.6%)’, ‘이윤 창출을 통한 국부 증진(5.8%)’ 등의 응답이 이어졌다.

전수봉 대한상의 조사본부장은 “지난 몇 년간 기업에 대한 호감도가 크게 개선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최근 윤리경영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만큼 우리 기업들도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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