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는 23일(현지시간) 다농과 함께 공동 요거트 브랜드를 출시하겠다고 밝혔다. 요거트 시장은 전 세계적인 웰빙 트렌드로 크게 각광받고 있다. 유럽보다 상대적으로 뒤처진다는 평가를 받는 미국의 요거트시장의 규모는 70억 달러(약 7조8120억원) 정도다.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미국 요거트시장은 지난 5년간 평균 8.5% 성장했으며 향후 5년 안에 추가로 5.9%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스타벅스는 요거트시장 진입을 위해 자체 매장은 물론 식료품가게에도 요거트 제품을 유통할 계획이다.
이번 제휴는 양사에게 ‘윈윈 전략’이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다.
스타벅스는 현재 성숙단계에 접어든 커피프랜차이즈 산업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웰빙’과 ‘건강’에 초점을 맞춘 메뉴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앞서 2010년에는 매출 신장을 위해 커피와 함께 먹을 수 있는 저칼로리 ‘웰빙’샌드위치 파니니를 출시하기도 했다. 스타벅스는 또 커피 외에 다양한 음료도 개발하고 있다.
다농은 스타벅스와 손잡고 유럽에 이어 미국시장을 정복할 계획이다.
이들이 의기투합해 내놓을 첫 제품은 그리스 스타일의 ‘그릭 요거트’인 요거트파르페이며 2014년 스타벅스 매장에서 판매를 시작할 계획이다. 2015년에는 식료품 유통업체들을 통해 시중에 유통할 계획이다.
‘그릭 요거트’는 현재 미국 요거트 시장에서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제너럴밀스의 요플레가 24%의 점유율로 1위를 달리고 있다. 2위는 초바니가 차지하고 있다.
다농은 액티비아 스토니필드팜 다니멀스브랜드 등을 합치면 미국 요거트시장의 전체 점유율이 30%에 달하지만 ‘그릭 요거트’ 부분에서는 초바니에게 밀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