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이 천연가스 엔진·연료공급 장치가 적용된 LNG 운반선을 수주했다.
대우조선해양은 미주지역 고객사와 지난 2주 간 총 2척의 17만3400㎥ 급 LNG 운반선 수주 계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수주금액은 공개되지 않았으며, 모두 옥포조선소에서 건조돼 2016년 내 인도될 예정이다. 또한 양측은 추가 옵션에도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LNG운반선에는 세계 최대 선박엔진 업체인 만디젤 & 터보사의 친환경 천연가스 엔진과 대우조선해양이 독자 개발한 고압 천연가스 연료공급장치가 함께 장착된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번 LNG 운반선은 이중연료 전기추진방식(DFDE) 엔진을 탑재해 기존 LNG선보다 연료 효율이 20% 이상 높다”며 “LNG를 주연료로 사용하면서 기존 디젤 엔진 대비 이산화탄소, 질소화합물 등 각종 오염물질 배출을 30% 이상 감소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미 지난해 캐나다 티케이(Teekay)사로부터 이와 유사한 사양의 LNG운반선 2척을 수주했다. 대우조선해양은 현재까지 전 세계에 발주된 천연가스 추진 LNG운반선 4척을 모두 수주하며 차세대 선박으로 각광받는 LNG 연료 선박 시장을 선점해 나가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연관 인프라와 시장여건이 좀 더 갖춰진다면 앞으로 선박시장에서 청정에너지인 LNG를 주 연료로 사용하는 추세가 더욱 보편화될 것”이라며 “세계 최대 선박엔진 회사에 관련 특허를 수출할 만큼 LNG 연료 선박의 핵심 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이 향후 관련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