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불감증 한국-2] '예고된 인재' 노량진 이어 방화대교까지

입력 2013-07-31 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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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름 간격으로 연이어 발생한 노량진 수몰사고와 방화대교 공사현장 붕괴사고를 놓고 예고된 인재였다는 지적이 거세게 일고 있다 .

노량진 수몰사고 때는 수압이 불어나 불의의 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음에도 공사를 진행하다 인재가 발생했고, 방화대교 사고 역시 공사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안전수칙을 무시한 채 무리한 공사를 감행하다 사고가 발생했기 때문.

지난 15일 발생한 노량진 사고는 철수지시가 인부들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않았고 집중호우로 한강 물이 불어난 상태에서 무리하게 공사를 강행했다는 점이 사고 원인으로 지목돼 예고된 참사였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결국 불어난 물에 수압이 높아지면서 차단막이 터졌고 근로자들이 물과 토사에 휩쓸려 7명이 목숨을 잃었다.

이번 방화대교 사고 역시 안전관리가 미흡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방화대교 공사는 당초 올해 5월 끝날 예정이었지만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가 방화대로와 치현터널을 통과하는 방향으로 노선이 변경되면서 공사기간이 1년 이상 추가됐다.

전문가들은 이처럼 잦은 설계 변경으로 인한 공사기간을 맞추기 위해 안전성 검증이 안된 상태에서 공사를 무리하게 진행한 것이 대형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지난 2012년 방화대교 남단 공사 설계 변경 문제를 다룬 국정감사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3년 간 무려 13차례나 설계가 변경된 것으로 나타났다.

공사장 안전사고가 잇따르면서 공사 발주처인 서울시의 책임감리제의 문제성도 제기됐다. 노량진 배수지 공사와 방화대교 남단 인근 접속도로 건설공사 모두 서울시가 발주하고 민간 감리업체가 관리감독의 책임을 지는 책임감리제로 진행됐기 때문이다.

책임감리제는 신속한 공사 진행과 전문적 관리감독을 위해 도입됐지만 이후 지난 노량진 수몰사고로 적지 않은 역기능이 지적돼 왔다. 시공사인 천호건설이 사실상 부도상태였고 당일 한강대교 수위가 급격이 상승했음에도 공사가 무리하게 진행된 점 등을 서울시가 상세히 파악하지 못했다.

결국 두 사고는 모두 안전불감증이 빚은 참사로, 아까운 9명의 목숨만 앗아갔다.

서울시는 시는 방화대교 붕괴사고와 관련, 5명의 전담직원을 배치해 사망자의 영안실 및 유가족 대기실 생활 편의용품등을 하고 중국에 거주 중인 유가족의 입국 지원을 약속했다. 장례 및 보상 등에 대해서는 추후 유족 등과 합의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또 노량진 수몰사고와 방화대교 참사를 계기로 사고 수습과 재발방지를 위한 TF팀을 꾸리고 향후 대책을 내놓을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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