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대우전자 관계자는 31일 “최근 천진 영업총괄을 중심으로 상해와 북경에 판매 지사를 설립하고 중국 내수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동부대우전자는 저가의 중국산 가전들과의 경쟁을 피하고 3도어냉장고, 드럼업세탁기 등 프리미엄 제품을 앞세워 구매력 있는 부유층을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상해 최대 번화가인 난징동로에 있는 띠이(第一) 백화점과 중국 최고의 백화점으로 꼽히고 있는 파바이반(八佰伴) 백화점에 입점을 마무리했다. 또 항주, 닝보 등 상해 주변 10개 도시의 가전 양판점에 전용매장을 설치하고 본격적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북경 지역에서는 지난주부터 중국 최대 규모의 주거용품 판매점 ‘B&Q 차이나’에 입점했다. 다음달에는 중국 최대 가전양판점인 궈메이(國美)에서도 제품을 판매할 계획이다.
동부대우전자는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중국 동부지역의 도시를 중심으로 동부대우전자의 브랜드를 알려나가고, 점차적으로 주변 위성도시로 영업망을 넓혀 중국 전역에 영업 네트워크를 구축할 예정이다.
특히 3도어 냉장고와 벽걸이 드럼세탁기는 중국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으며 시장 공략의 첨병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3도어 대용량냉장고 ‘클라쎄’는 상해 진출 백화점 전 매장에 입점하면서 프리미엄 이미지를 높이고 있다. 벽걸이 드럼세탁기 ‘미니’는 이달 초 중국 현지 유통업체와 1만대 규모의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또 출시 2주만에 1600대가 판매되는 등 소비들의 인기를 얻고 있다.
동부대우전자 관계자는 “현지 경쟁업체들과는 차별화된 한국산 프리미엄급 제품을 앞세워 현지 시장을 공략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중국 백색가전시장은 중국 정부의 경기부양 정책과 국민들의 소득 수준이 증가에 힘입어 연 10%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약 250조 원 규모의 거대시장으로 성장, 미국과 함께 세계 최대의 가전시장으로 부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