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쪽장마’탓에 제습기, 수박 등의 매출이 지역별로 희비가 엇갈린 것으로 나타났다.
4일 이마트에 따르면 7월 한 달간 이마트에서 판매된 제습기의 중부지방 매출은 지난해 45.6%에 불과했던 반면 올해는 82.3%로 36.7 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여름철 판매 1위 상품인 수박의 남부지방 판매비중은 지난해 28.9%에서 올해는 45.4%가 판매돼 일반상품의 남부지역 평균 매출 구성비인 28.8%를 크게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표 여름 상품인 아이스크림, 수영복, 물놀이용품, 캠핑용품 역시 비가 많이 내린 중부지방에서는 매출이 3~13% 가량 감소했지만 열대야가 20일 이상 지속된 남부지방에서는 매출이 0.2~22.7% 올랐다.
장마용품인 제습제 및 제습기, 와이퍼 등은 장맛비가 쏟아진 중부지방에서는 매출이 8~126.2%가량 늘어난 반면, 남부지방에서는 최대 25%까지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종훈 마케팅 팀장은 “이번 장마철에 중부지방에는 폭우가 내린 반면 남부지역에는 폭염이 지속되는 ‘반쪽장마’ 탓에 장마·폭염 상품 매출이 지역별로 희비가 크게 엇갈린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에 이마트는 올 여름 상품 매장 운영에 있어 날씨를 최우선으로 감안해 점포별로 차별화된 매장을 운영 중에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