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전월세보증금지원센터가 지난 한해 동안 집주인과 세입자간 분쟁 4만5000여건을 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난해 8월9일 개소후 일반 임대차상담이 3만1886건(70%)으로 가장 많았고 전세보증금 8294건(18.4%), 법률상담 4762건(10.6%), 분쟁조정 25건(0.1%) 등이 뒤를 이었다.
특히 '임대아파트 보증금 대출제도'(7월15일 시행)는 시행 한달도 안 됐지만 10명에게 총 11억3000만원을 대출했다. 이 제도는 임대아파트에 당첨된 세입자들이 현재 거주중인 주택의 계약종료 전에 입주할 수 있도록 대출을 지원하는 제도다.
또 내용증명 76건, 임차권등기명령 209건, 보정명령 9건, 보증금 반환소송 소장 작성 9건, 임차권등기명령 해제 17건 등 총 320건의 무료 법률서비스를 제공했다.
센터는 분야별 상담요원이 전화, 방문, 온라인 상담 등 다양한 창구를 통해 맞춤형 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상담 유형을 보면 전화 상담이 4만2093건(94%)으로 가장 많고 방문상담 2461건(5%), 온라인 상담 413건(1%) 등순이다.
박원순 시장은 "집주인과 세입자 간 분쟁은 세입자의 주거불안을 일으키는 만큼 이를 적절히 중재하고 세입자의 어려움을 도와줄 수 있는 틈새 보증금 대출 지원 등 센터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며 "센터가 세입자 주거권을 보호하고 애로사항을 실질적으로 돕는 중심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