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주유소 '혼합판매' 눈치보기- 김유진 산업부 기자

입력 2013-08-08 1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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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석유 혼합판매 활성화를 위해 나선 것은 환영합니다. 그런데 주유소는 정유사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눈치도 봐야 하는 입장이어서 정작 혼합판매를 시행할지는 더 고민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주유소 석유 혼합판매 활성화를 위해 정부가 직접 나섰지만, 정작 주유소 업주들은 아직 눈치만 보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한국주유소협회와 함께 지난달부터 혼합판매를 희망하는 주유소의 신청을 받고 있다. 지난해 9월 제도 시행 이후 석유를 혼합판매하는 주유소가 단 한 곳도 나오지 않자 직접 개입한 것이다. 양 기관은 혼합판매 희망 주유소를 대신해 정유사와 계약변경 협상을 진행하고, 공정거래를 위한 사후관리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주유소들이 정유사와의 암묵적인 전량 구매계약 관행을 해소시킨다는 방침이다.

그럼에도 주유소 업계의 반응은 시원찮다. 혼합판매를 하겠다고 적극적으로 나서는 곳이 없다.

그동안 주유소는 정유사와 전량 구매계약을 하는 대신 보너스카드와 자금 등을 지원받았다. 아무리 혼합판매를 좋은 조건에 한다고 해도 일괄적 공급에 비해 혜택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혼합판매로 인한 기름값 인하 효과가 확실치 않은 상황에서 혜택이 떨어진다는 것은 곧 고객도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직 소비자들은 혼합판매에 대해 불신하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기존 주유 혜택이 사라질까 걱정하기도 하고, 물 한 잔을 마셔도 여러 상표의 물을 섞어 먹지 않듯, 기름도 섞기 싫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주유소가 정유사의 눈치를 보지 않더라도 소비자가 찾아 주지 않으면, 정부의 이번 개입은 동족방뇨(凍足放尿·언 발에 오줌누기)일 뿐이다. 정부는 소비자가 혼합판매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 이러한 고민이 없다면 주유소들의 눈치보기는 끝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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