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은 며칠 전 옥시레킷벤키저에서 수입, 판매하는 ‘데톨 3 in 1 키친시스템’이 1종 세제기준을 위반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물에 희석해 쓰는 세제지만, 소비자들이 원액을 그대로 수세미에 짜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염증 등 피부 부작용이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옥시는 판매 중지와 회수, 환불을 결정했다. 하지만 자사의 제품은 문제가 없다며 항변만을 늘어놓고 있다. 정확한 용법에 따라 사용하면 걱정이 없다는 것이다. 산성 세제를 만들어놓고 중성이라고 표기해놓은 것도 문제지만, 국민 건강에 직결되는 부분을 문제가 없다고만 일관하는 건 소비자를 철저히 무시하는 처사다.
현재 데톨 블로그에서는 옥시의 무성의한 모습이 그대로 드러난다. 지난 9일 회사 고객센터 전화는 온종일 불통이었다. 고객들이 분통을 터트리자 옥시는 소비자의 개인 번호를 남겨 달라고 대응했다. 연락도 가능한 이른 시점에 하겠다고 옥시 측은 얼버무렸다. 취재를 위해 홍보팀에 연락을 취했으나 하루종일 전화를 받지 않고 무대응으로 일관했다.
옥시의 ‘소비자 무시’ 행태는 이번만이 아니다. 2011년 발생한 가습기 살균제 사태와 관련해서도 피해 유족들과 아직도 법정다툼을 계속하고 있는 상태다. 유족들은 옥시가 글로벌 기업의 위상에 걸맞은 사죄는커녕 대형 로펌을 앞세우고 있다고 비난한다.
옥시는 국내 공공기관인 한국소비자원의 실험결과를 인정하지 않고 논란만 피하려는 모습이다. 무대응으로 일관하면 소비자가 잊어버릴 것으로 생각하는지 궁금하다. 당국과 소비자의 따끔한 회초리가 없다면 옥시의 ‘나몰라라’식 배짱은 계속될지도 모른다. 국민의 건강 챙기기를 구호로 내건 박근혜 정부의 역할이 더 중요해진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