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벅스 vs 삼성 소리바다…음원 플랫폼 경쟁 후끈

입력 2013-08-20 08:37 수정 2013-08-20 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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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대 모바일 플랫폼 카카오가 벅스와 손을 잡아 음원시장의 3,4위 자리를 놓고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최근 음원 서비스업체 소리바다가 삼성전자의 온라인 음악서비스 삼성뮤직에 음원을 공급한다는 계약을 체결한데 이어 19일 ‘벅스’를 운영하는 네오위즈인터넷이 국내 1위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을 가진 카카오와 손을 잡았다. 멜론과 엠넷이 각각 1, 2위를 차지하고 있는 음원서비스 시장의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그동안 음악서비스 시장은 멜론이 1위를 차지하며 크게 앞서 나가는 가운데 엠넷, 벅스, 소리바다가 차례로 시장점유율을 차지했다. 그러나 국내외 음원 300만 곡을 보유한 벅스가 전세계 가입자수 1억명을 넘어서는 카카오를 등에 업고 서비스에 나설 경우 지금까지의 경쟁구도가 깨질 수 있다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양측의 이번 결합으로 새로운 모바일 환경이 탄생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카카오가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를 비롯해 게임, 패션, 콘텐츠 서비스 등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를 제공하며 모바일계 공룡으로 우뚝서고 있어 이를 기반으로 한 시너지가 극대화될 전망이다.

카카오 이석우 공동대표는 “소셜과 음악이 만나 새로운 모바일 음악 서비스 시장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음악포털 '벅스'가 보유한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카카오톡과 카카오스토리 친구들과 자연스럽게 나누면서, 음악을 즐길 수 있는 새로운 공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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