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2012회계연도에 청약 철회 건수를 포함한 보험상품 불완전판매율은 생보사 중 KB생명이 19%로 가장 높았다. 이어 우리아비바생명(14.3%), 흥국생명·동양생명(14.2%), AIA생명(13.6%), 라이나생명(12.6%) 순이었다. 미래에셋생명(11.8%)과 하나HSBC생명(10.9%)도 보험상품 불완전판매율이 10%를 넘었다.
이들 생보사는 대부분 인수합병이나 지분 정리 등으로 경영이 불안한 상황에서 철새 보험설계사들이 난립하면서 고객에 상품 설명도 제대로 하지 않고 팔았다가 민원에 시달린 것으로 분석됐다.
다만 업계 상위권인 삼성생명(3.6%), 교보생명(5.4%), 한화생명(4.7%)의 불완전판매율은 평균 4.5%로 상대적으로 양호했다.
손보사 중에서는 ACE손보의 불완전판매율이 19.2%로 가장 높았고 AIG손보(13%), 흥국화재(8.3%), 롯데손보(7.3%) 순이었다. 업계 1위인 삼성화재의 불완전판매율이 1.5%로 농협손해보험(1.2%)과 함께 가장 양호했다. LIG손해보험(5.8%)과 현대해상(5.3%), 동부화재(4.8%)는 대형사치고는 좋지 못했다.
보험상품 계약 해지율도 KB생명과 우리아비바생명이 각각 2.7%, ACE손보는 0.7%로 생·손보사 중 가장 나빴다. 보험금 지급에 대한 불만족도는 생보사는 BNP파리바카디프생명(10.5%), 현대라이프(3.6%), AIA생명(3.1%), KB생명(2.6%), 동양생명(2.5%) 등이 높았다. 손보사는 ACE손보(1.7%), MG손해보험(1.2%), AIG손보(0.9%) 순이었다.
고객에 보험상품을 판 뒤 1년 내 다른 회사로 옮기는 이른바 ‘철새 설계사’는 보험업계 전반적으로 줄고는 있으나 특정사에 몰려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보사는 카디프생명의 보험설계사 이직률이 133.3%로 단연 최고였다. KB생명(56.8%), 우리아비바생명(36.4%), 라이나생명(34.2%), ACE생명(30.4%), 농협생명(29.2%), 현대라이프(27.3%)가 뒤를 이었다.
손보사는 ACE손보(74.9%), AIG손보(21.1%), 흥국화재(19.6%), 롯데손보(18.4%), 한화손해보험(12.7%) 순으로 보험설계사 이직률이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