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백화점이 위기에 빠진 국내 전통주 시장 활성화에 나섰다.
신세계백화점은 22일 본점 문화홀에서 ‘한국 전통주 진흥협회’와 양해각서(MOU)를 맺고 전통주 판매 활성화와 중소 주조장과 동반성장에 나선다고 밝혔다.
신세계백화점은 앞으로 국내 시장에서 한국 전통주 문화의 위상을 높이는 동시에 잘 알려지지 않은 지역 중소 주조장에서 생산되는 전통주의 판로 확보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신세계백화점은 먼저라벨과 용기, 포장박스 등을 새롭게 디자인하는 등 전통주에 새로운 옷을 입혀 경쟁력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도자기 위주의 고풍스런 디자인 탓에 전통주가명절이나 어른을 찾아뵐 때 드리는 선물용으로만 선택이 한정될 수 있다는 단점을 보완하겠다는 복안이다.
신세계백화점은 전통주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전통주가 가지고 있는 색상이나 도수, 원료 등을 분석한다. 이에 걸맞는 새로운 용기와 라벨, 포장박스 등의 젊은 감각의 디자인을 개발해 적용한다.
기본 디자인 이외에 해외 수출용 패키지와 캠핑용 패키지도 별도로 개발한다. 신세계백화점은 이달부터 본격적인 디자인 개발에 착수할 계획으로 이르면 내년 5월 첫 상품이 출시된다.
신세계백화점은 전통주 판로 확대를 위한 매장도 넓히기로 했다.
신세계백화점은 내년으로 예정된 본점 식품관 리뉴얼 공사 시 현재 와인 매장 한 켠에 운영되고 있는 전통주 매장을 대폭 확대한다. 별도 매장으로 독립해 운영하는 한편,시음회 등을 통해 전통주 관련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장재영 신세계백화점 대표는 “디자인을 개발해 기부하는 것은 상품의 근본적 경쟁력 강화를 통해 새로운 가치창출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이전과는 다른 형태의 동반성장모델”이라며“앞으로 전통주 시장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