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중 대표의 목표는 인켈을 전문 전자기업으로 키우는 것이다. ‘인켈은 변화하는 미래를 준비한다’는 회사 캐치프레이즈처럼 미래를 준비하는 회사가 돼야 한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김 대표는 “영업본부장을 할 때 인켈은 ‘변화하는 미래를 준비하는 회사’가 됐으면 하는 생각을 했었고, 그것이 경영목표가 됐다”며 “인켈이 오디오만 고집했다면 현재는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변화’는 항상 김 대표를 따라다니는 과제이자 고민이다. 그 고민의 흔적은 그의 사무실에서도 묻어난다. 사무실 내 화이트보드에는 혁신의 상징, 스티브 잡스의 사진이 늘 붙어 있다. 그는 스티브 잡스를 보며 인켈의 미래를 고민한다.
김 대표는 “스티브 잡스는 다른 것은 몰라도 세상을 바꿔놨고 ‘변화’에 대한 그의 열정을 높게 사고 있다”며 “나 역시 인켈이란 회사를 오디오 회사에서 전문 전자기업으로 바꾸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 대표는 잡스와 애플처럼 세상을 바꾸기 위한 현실적인 계획을 세우기 시작했다. 어설픈 10년 장기 계획은 버리고 제대로 된 3년 계획을 세워 인켈이 어떻게 살아남을지 고민했다. 빠르게 변하는 세상 속에서 10년을 내다보기는 쉽지 않은 일. 오히려 3년 만이라도 제대로 내다볼 수 있다면 살아남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그다.
인켈의 혁신과 변화, 그 기본에는 늘 현장이 있다. 인켈에 입사한 뒤 국내외 영업을 총괄했던 김 대표는 지금도 주요 거래처는 직접 챙기고 있다. 바이어들의 목소리를 현장에서 직접 들으며 인켈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는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만 듣고서는 알 수가 없지만 현장의 목소리, 바이어들의 목소리를 들으면 인켈이 어떻게 변화해야 할지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