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런 상황에서 방하남 고용노동부 장관의 행보가 주목받았다. 민주노총이 2차 현대차 희망버스 집회 계획을 세우는 등 파업 도미노로 확산될 우려가 높은 시점이었기 때문이다. 방 장관은 26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예정에 없던 ‘현대차 파업 기자브리핑’을 자청했다.
방 장관은 “현대차 생산이 중단될 경우 수많은 협력업체와 근로자들의 고통이 따르고, 국내 일자리 감소, 해외 이전 등의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국내 산업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파업에 신중을 기해 달라”고만 말한 뒤 서둘러 자리를 떠났다.
이례적인 장관의 행보에 재계는 물론 정치권 등의 기대감이 컸으나, 원론적 차원의 발언에 머물러 다소 실망스러웠다.
사측과 노조측의 팽팽한 간극을 좁히고자 하는 노력은 전혀 보이지 않았다.
방 장관의 기자회견에 앞서 박근혜 대통령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노사관계를 안정시키는 일은 매우 중요한 위기관리 사안이다. 노사 분규로 인한 손실을 미리 막고 대화와 협상으로 풀어 나갈 수 있도록 잘 관리해 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주무 장관으로서 대통령의 발언을 그냥 지나칠 수만은 없었던 것일까. 마치 등 떠밀린 듯한 인상을 지울 수가 없다.
현대차 노조는 1987년 설립 이후 1994년과 2009~2011년을 제외하고 해마다 파업을 벌여왔다. 이 때문에 현대차 노조가 국가 경제를 볼모로 관행적 파업을 이어가고 있다는 비난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장기적 불황 속에 노사가 협력을 통해 동반성장하고 국가적으로 손실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는 정부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그런 면에서 방 장관은 누구나 할 수 있는 말보다는 보다 적극적 대응과 행동으로 이번 사태에 임해야 되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