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킨도너츠가 인종차별 논란을 불러 일으킨 태국지사의 도넛 광고를 중단한다.
지난달 31일(현지시간) 해외 언론들은 던킨도너츠가 흑인비하 등으로 인종차별 논란을 불러일으킨 태국지사의 도넛 광고를 중단키로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최근 미국의 국제인권감시단체 HRW(Human Right Watch)는 던킨도너츠 태국지사가 내놓은 새 초콜릿 도넛 광고에 대해 “기괴하고 인종차별적”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태국지사 측이 강경한 태도로 나와 논란이 커졌다. 급기야 미국 던킨도너츠 본사가 공식 홈페이지에서 “광고를 즉각 중단하도록 태국지사와 협의 중”이라며 “주의깊지 못했던 점을 인정한다”고 사태 수습에 나섰다.
문제가 된 광고는 얼굴과 목 부분을 검게 칠한 여성모델이 한 입 베어 문 초콜릿 도넛을 들고 있는 모습을 담고 있다. 또 모델이 분홍색 입술에 1950년대 서양에서 유행하던 머리스타일을 하고 있어 그 당시 전형적인 흑인의 모습을 떠올리게 한다는 지적을 받았다.
HRW 측은 “던킨도너츠는 즉각 해당 광고를 내리고 공개 사과와 더불어 재발 방지 약속을 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나딤 살하니 던킨도너츠 태국지사 최고경영자(CEO)는 HRW측의 이같은 주장에 대해 “미국의 피해망상적 사고방식이다”라며 팽팽하게 맞섰다.
그는 “인종차별 주장을 인정할 수 없음은 물론, TV와 인터넷을 통해 광고가 나간 2주간 해당 제품의 매출이 50% 정도 증가하는 효과를 봤다”며 광고 중단 요구를 거부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