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년 전통의 베이커리업체 크라운베이커리가 결국 사업을 종료하기로 결정했다. 파리바게뜨 등 대형 베이커리 업체들과의 경쟁이 어려워진 데다 가맹점 출점 규제로 브랜드를 인수할 업체도 찾지 못했기 때문. 크라운베이커리는 9월 30일까지만 영업한다.
크라운베이커리는 4일 "경기불황으로 더 이상 대형업체들과 경쟁이 어렵게 됐다"며 "폐업 방침을 정하고 대다수 가맹점주들과 보상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중견 프랜차이즈 업체가 불황으로 인해 자발적으로 사업을 접는 것은 크라운베이커리가 처음이다. 이는 경영상 어려움에 처한 다른 외식업계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크라운베이커리는 서울올림픽이 열린 1988년 크라운제과에서 별도 법인으로 분리,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해왔다. 1990년대 초반에는 제빵업계 최초로 TV 광고를 선보이는 등 전성기를 누렸다. 한창 잘 나갈 때는 가맹점 수가 600개를 넘으며 업계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하지만 1990년대 말부터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업체가 우후죽순 생기면서 크라운베이커리의 전성기도 서서히 막을 내리기 시작했다. 특히 SPC그룹이 운영하는 파리바게뜨와 CJ푸드빌의 뚜레쥬르 등 양대 브랜드의 공격적인 마케팅에 밀려 신규 출점하는 가맹점이 사실상 거의 없었다.
최근 3년간 크라운베이커리 가맹점 수는, 2010년 252개에서 2011년 160개, 현재는 70개까지 줄었다. 매년 손실액만 수십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크라운베이커리 본사는 지난 3일 가맹점주들에게 '사업을 접을 수밖에 없게 됐다'는 내용의 안내문을 발송했다.